학부모님들의 걱정과 희망, 정성이 담긴 늘봄학교 프로그램

박성환 송린초등학교 교사
박성환 송린초등학교 교사

‘현장에 답이 있다’

지난겨울 늘봄학교를 준비하면서 학생·학부모와 의사소통하며 경험한 사례를 통해 늘봄학교의 긍정적인 효과와 전망을 풀어내고자 한다.

봄6. 초1 맞춤형 ‘바른체형&성장댄스’ 프로그램

지역 에어로빅·힙합 협회장에게 직접 전화를 걸었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신나게 신체활동 하면서 건강하게 성장해나갔으면 하는데 어떤 프로그램을 운영하면 좋을지 자문을 구했다. “요즘 아이들은 10분만 걸어도 힘들어한다. 그리고 걷는 자세도 구부정해 안 좋은 자세가 평생 가는 학생들이 많다. 초등학교 1학년 성장기부터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기초 습관부터 가르쳐야 한다”고 자문을 얻었고 에어로빅·힙합 종목의 전문가와 함께 바른체형&성장댄스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실제 댄스와 음악을 좋아하는 학생, 체육을 하고 싶은 학생들이 초1 맞춤형 바른체형&성장댄스 프로그램으로 딱딱한 의자 대신 신나게 놀이 활동하며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다. 초1 맞춤형 프로그램은 정적인 활동을 주로 하는 ‘정서&창의놀이’ 프로그램과 동적인 활동을 주로 하는 ‘바른체형&성장댄스’ 프로그램으로 다채롭게 학생들의 특성에 맞춰 성장을 지원한다.

봄7. 초1 맞춤형 투트랙

2024년 늘봄학교의 주요 키워드는 ‘초1 맞춤형’과 ‘원하는 초등학교 1학년 누구나’다. 지난해 늘봄학교 시범운영 하면서 입학 초기 적응 기간에 초1 에듀케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운영 후 설문조사에서 운영 기간을 더 늘려달라는 의견이 있었고 시범운영의 경험을 바탕으로 초1 맞춤형을 수요자 중심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올해는 연중 운영되는 초1 맞춤형 프로그램과 입학 초기 적응 기간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단기형 초1 맞춤형을 함께 구성했다. 초1 맞춤형 프로그램에 관해 연구하고 기간별로 프로그램을 구성해 수요자가 폭넓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돌봄 초과수요나 연중 돌봄 공백이 발생하는 학생은 연중운영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3월 한 달만 초1 맞춤형이 필요하거나 일부 요일만 돌봄이 필요한 경우는 단기형 프로그램을 선택해 촘촘한 늘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늘봄학교 맞춤형 프로그램 참여 모습
늘봄학교 맞춤형 프로그램 참여 모습

봄8. ‘미라클 모닝’ 아침늘봄 프로그램

이른 아침 담임 선생님이 출근하기 전 불 꺼진 교실에 혼자 엎드려 자는 학생을 발견했다. 이유를 들어보니 아침에 부모님이 출근할 때 같이 나와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학생들이 안전하게 머물고 동시에 자기 소질을 계발하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며 아침늘봄은 시작됐다.

늘봄학교가 시범운영 되기 전부터 송린초에는 모닝 스포츠클럽이 활성화되고 있었다. 학생들은 아침에 한 시간 일찍 등교해 티볼, 피구, 육상 등 자신이 좋아하는 체육활동을 하고 교실로 활기차게 들어갔다.

늘봄학교를 맞이하면서 이러한 모닝 스포츠클럽을 정제화해 아침늘봄 프로그램으로 기획했고 동시에 방과후학교에서 가장 수요가 많은 디지털·인공지능(AI) 에듀테크 프로그램도 구성했다. 1~3학년, 4~6학년으로 나눠 하루는 놀이체육 활동을 하고 하루는 디지털·AI 프로그램을 수강할 수 있도록 시간표를 구성했다. 역사는 아침에 이뤄짐을 학생들은 실천하고 있다.

봄9. 학생-학부모-지역사회의 선순환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라는 아프리카 속담이 있다.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이 늘봄학교와 함께해야 양질의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도울 수 있다.

작년 늘봄학교를 시범운영 하면서 대한체육회 산하 종목단체, 창의과학재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대학 산학협력단, 사회적 기업 등 다양한 지역 관계기관과 협력해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이는 학생들이 전문화되고 세밀화된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다.

놀이체육과 치어리딩 프로그램 강사는 마을 주민이자 본교의 학부모이기도 하다. 놀이체육 강사는 직접 학교 교무실을 찾아 수업을 제안하며 아침늘봄 프로그램이 시작됐다. 지역 연계 프로그램은 학교가 직접 강사를 채용하고 관리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행정 업무가 크게 감소된다. 이러한 지역의 우수한 자원이 대도시뿐만 아니라 소규모, 벽지 지역에도 파견돼 지역별 편차가 없도록 지역이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봄10.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요

본교는 전교생이 1600명의 대규모 학교로 한 분기에 방과후학교 신청자만 500명에 육박한다. 다양한 학생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수익자부담 방과후학교는 추첨제로 운영된다. 다만, 수익자부담 방과후학교는 분기마다 추첨해 탈락하는 학생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다. 또 기수강권을 부여하고자 하니 한 번 떨어진 학생은 해당 과목을 1년 동안 방과후수업을 받을 수 없다는 단점이 뚜렷하다.

이러한 방과후학교의 사각지대를 해소했다. 늘봄학교 미래형·맞춤형 방과후학교는 한번 수강이 확정되면 지속적으로 수강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기존의 방과후학교와 새로 생기는 미래형·맞춤형 방과후학교가 상생하는 방법을 모색한 것이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