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님들의 걱정과 희망, 정성이 담긴 늘봄학교 프로그램

박성환 송린초등학교 교사
박성환 송린초등학교 교사

‘현장에 답이 있다’

지난겨울 늘봄학교를 준비하면서 학생·학부모와 의사소통하며 경험한 사례를 통해 늘봄학교의 긍정적인 효과와 전망을 풀어내고자 한다.

봄1. 희망이 있을까요?

지난 2월 한 학부모에게 전화를 받았다. 당장 다음 달 학교를 보내야 하는데 돌봄교실 추첨에서 떨어져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잠을 설친다는 사연이었다. 그리고 끝에 “우리 아이도 희망이 있을까요?”라고 물으셨다. 안타까웠다. 아직 7살밖에 되지 않은 자녀를 생각하며 희망이 있는지 물으시는 학부모의 심정은 어떨까?

“희망이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늘봄학교를 운영하고 있고 올해 초1 맞춤형 프로그램을 연중 편성할 예정이니 안내장을 잘 확인해주시고 신청해주세요”라고 말씀드렸다. 어머님께서는 거듭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했다.

그렇다. 지난 1~2월은 학부모에게도, 학교에도 현실적인 고충을 함께 공유하는 값진 시간이었다. 늘봄학교 담당자로서 누군가에게 희망을 전할 수 있었다는 생각에 보람을 느낀 대화였다. 초등학교를 입학시키는 학부모의 걱정과 불안을 체감하면서 한동안 전화 통화 내용이 머릿속을 맴돌았다.

봄2. 늘봄학교 삼천지교

“송린초로 전학시키고자 합니다” 교무실로 한 학부모가 찾아오셨다. 인근 학교에 입학 예정이지만 송린초가 개학과 동시에 늘봄학교를 시작한다는 소식을 접하셨다고 했다. 당장 하교 시간 이후 돌봄 공백이 발생해 인근 학교의 늘봄 계획 수립을 기다릴 수만 없다는 사연이었다. 한부모가정이었던 학부모께서는 아침 일찍 출근하고 오후에 퇴근해 늘봄학교가 꼭 필요하다고 말씀하셨다.

자녀가 아침늘봄 프로그램과 초1 맞춤형 프로그램에 모두 참여하고 난 후 학부모께서는 감사하다고 인사를 전하셨다. 학부모의 노력과 함께 자녀는 아침 8시면 늘 아버지 손을 잡고 아침늘봄 프로그램에 들어와 오후 초1 맞춤형 프로그램을 소화하면서 오늘도 학교에 적응해가고 있다.

봄3. 밖에서는 최소 40, 학교에서는 10

“우리 아이 방과후학교 4개 듣는데 수업료 10만 원만 내요. 방송 댄스, 클레이, 바둑 등 똑같이 학원 보내면 한 아이한테만 최소 40만 원이에요” 수익자부담 방과후학교 부서 교실 앞에서 한 학부모와 대화를 나누다가 사교육비에 대해 실감하게 됐다.

송린초에서는 늘봄학교 맞춤형 방과후학교와 동시에 기존부터 운영되던 수익자부담 방과후학교도 개교 이래로 단 한 번의 수업료 인상 없이 저렴한 수업료로 원하는 수업을 수강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사교육비에 부담을 느끼는 학부모는 늘봄학교로 지원되는 미래형·맞춤형 방과후학교와 수익자부담 방과후학교를 적절히 배합해 사교육비를 절감해나가고 있다.

봄4. 미안한 마음을 늘봄학교로 채워가요

한 학부모로부터 장문의 문자 메시지를 받았다. “맞벌이 부모님은 항상 아이에게 미안한 마음을 안고 살아갑니다. 다른 엄마처럼 더 오랜 시간 곁에 있어 주지 못해 미안한 마음을 이루 말할 수 없어요. 선생님께서 정말 큰일하고 계신 것을 학부모님들은 다 알아요. 미안한 마음을 덜게 해주시는 학교와 담당 선생님, 강사분께 늘 감사드립니다” 학부모도 엄마이기 이전에 사람으로서 마음의 돌봄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엄마의 마음까지 돌볼 수 있는 일, 담당자로서 힘들 때도 있지만 누군가에게 의미 있는 존재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 인간다움을 느낀 순간이었다. 우리 가족이 참여한다는 마음으로 프로그램을 채워나가고 있다.

초1 맞춤형 프로그램 참여 모습.
초1 맞춤형 프로그램 참여 모습.

 

봄5. 초1 맞춤형 ‘정서&창의놀이’ 프로그램

지난 겨울 늘봄학교 초1 맞춤형 프로그램을 기획하면서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프로그램이 무엇일지 생각해봤다. 마침 겨울방학에 지역과 연계해 음악치료,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일반학생 대상으로 운영해봤는데 학생들의 음악과 미술로 정서가 순화되는 모습이었고 가정에서의 학부모 만족도도 높았다.

어른들도 마음처럼 되지 않거나 우울할 때 운동한다거나 맛있는 음식을 먹거나 신나는 음악을 듣는 등 자신만의 방법으로 심리를 안정시켜 나가곤 한다. 학생들의 심리 정서를 안정시키고 더 나아가 학교 폭력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심리·정서 프로그램을 초1 맞춤형의 한 프로그램으로 기획했다. 이를 통해 초등 1학년부터 자신의 감정을 올바른 방법으로 순화시키고 성장시켜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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