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적한 교육환경ㆍ안전한 교육시설 유지관리를 위한 소통의 장 마련
2024년 교육시설관리센터 주요 업무 및 기능 개편 등 개선(안) 홍보

안산교육지원청 교육시설관리센터는 2월 23일 시설관리직 미배치교(26개교) 행정실장 및 소속 직원들을 대상으로 학교시설 긴급조치 매뉴얼 및 2024년 주요업무 설명회를 개최했다.

학교시설 긴급조치 매뉴얼 및 2024년 주요업무 설명회
학교시설 긴급조치 매뉴얼 및 2024년 주요업무 설명회

이번 설명회는 학교시설 긴급조치 매뉴얼에 대한 이해 및 활용 방안을 안내하고, 개편된 2024년 주요업무를 홍보함으로써 안전한 학교공간 확립과 정책 실행의 효과 제고, 효율적 운영 확립에 기여하고자 기획했다.

학교시설 긴급조치 매뉴얼은 ▲기계설비 ▲가스설비 ▲소방설비 긴급조치 요령을 도식과 QR코드로 제작함으로써 누구나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접근성 및 편의성을 향상하고, 다각도 활용이 가능하도록하여 시설관리 공백을 대체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설명회 주요내용으로 ▲매뉴얼 제작 개요 및 내용·구성 안내 ▲효과적 매뉴얼 활용 및 효율적 시설정보 이력 관리 ▲학교시설관리 사례를 연계한 매뉴얼 구체적 적용 방안 ▲2024년 교육시설관리센터 기능 개편에 따른 주요 업무의 질적 운영 관리를 중심으로 편성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제작·발간한 학교시설 긴급조치 매뉴얼을 현장에서 배포하고, 직접 시연하면서 이해도를 높였고 비전문가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향후 지역·학교간 매뉴얼 수준을 상향 평준화함으로써 학교 수요중심 맞춤 지향적 매뉴얼로 완성도를 높여 시설관리직 미충원교뿐만 아니라 배치교까지 확대 제작할 것을 발표했다.

또한 ▲학교시설 유지관리 지원 ▲미배치교 중점 지원 강화 등 기능 개편된 주요업무 홍보를 통해 사업 집행의 혼란 방지와 사전 이해 향상을 도모했다.

김태훈 안산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설명회 개최를 통해 쾌적하고 안전한 물리적 학교 시설망을 확보하고, 시설관리 운영의 비효율성을 제거하여 업무 경감 및 편의성 증대를 기대함과 동시에 기능 개편 중심의 조직개편이 안정적으로 정착되어 학교시설업무 지원의 거시적 목적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