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베트남·태국 등 400여 명 라이브 방송 참여

안산대학교가 지난달 27일 성실관 WINGS홀에서 인도네시아 근로자를 위한 유학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안산대 김재준 교무처장, 이윤옥 국제교류문화원장, 신성규 국제교류팀장과 인도네시아 대사관 교육담당 영사 ‘고곳 수하르워토’, 노무영사 ‘예시 쿠알라사리’와 인도네시아 근로자 230여 명이 참석했다. 그 외에도 온라인 라이브 방송을 통해 베트남, 태국 근로자까지 총 400여 명이 함께했다.

이는 지난해 6월 법무부가 비전문취업(E-9)과 선원취업(E-10) 비자를 소지한 외국인 근로자들의 국내 유학 활동 병행을 허용한다고 발표한 데 따른 것이다.

‘외국인 유학생 사증발급 및 체류관리 지침’ 주요 개정 내용은 ▲유학생 재정능력 심사기준 완화 ▲외국인 근로자(E-9, E-10)의 국내 유학 활동 허용 ▲유학생의 한국어 능력 입증 기준 다변화 ▲유학생의 시간제 취업 허용 시간 확대 ▲유학생 현장실습 참여 허용 ▲방학기간 중 인턴활동 범위확대 등 우수 외국인의 장기체류를 도모하기 위한 정책이 포함되어 있다.

이번 개정안의 목적은 해외 우수인재 유입과 정착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우수 유학생 유치 활동을 촉진해 국내 산업 현장과 인구감소 지역의 정주형 이민자 유입과 확대를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근로자들의 유학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안산대학교는 정부의 방침에 따라 외국인근로자·유학생들이 한국에서 근로와 병행하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안산대학교 국제교류문화원은 한국어를 잘 가르치는 대학, 외국인·유학생을 알아주는 대학을 표방하며 외국인 학생 유치를 위해 이번 입학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는 안산시외국인주민상담지원센터 권순길 센터장의 졸업 후 취득할 수 있는 비자 특강과 안산대 국제교류문화원 신성규 팀장의 입학전형 설명 및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한편, 안산시외국인주민상담지원센터에서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근로자 2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외국인 근로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전공은 컴퓨터정보학과(23%)인 것으로 밝혀졌다. 호텔관광학과(21%), 스마트컨텐츠학과(17%), 항공관광학과(12%)가 차례로 뒤를 이었다.

안산대학교 김재준 교무처장은 “이 자리에 모인 여러분들은 근로자로서, 미래를 꿈꾸기 위해 모였다고 생각한다”면서 “여러분이 꿈을 이뤄나가는 데 안산대학교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