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가 1월 30일 단원구청에서 복지사각지대 제로화 및 무한돌봄센터 발전 방안 모색을 위해 ‘2024년 무한돌봄센터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박소운 복지국장, 본오·부곡·초지·선부종합사회복지관장, 안산시장애인복지관장 등으로 구성된 12명의 위원들이 참석했다. 이날 위원들은 주요 안건으로 무한돌봄센터의 지난해 운영실적 검토 및 올해 운영계획에 대해 심의·의결했다.

무한돌봄센터는 복합적 위기에 처한 가구에 체계적인 지원을 위한 총괄 기능을 담당하며, 운영위원회를 주축으로 5개 복지관(본오·부곡·초지·선부종합사회복지관, 안산시장애인복지관) 내 무한돌봄네트워크팀으로 구성돼 있다.

센터의 주요 기능은 저소득층 등 위기가정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관리, 복지자원 조사, 민간자원 발굴 및 연계, 위기가정 사례관리 지원, 협력기관 네트워크 구축 등 역할을 하고 있다. 무한돌봄네트워크팀은 권역별 지역 내 사례관리의 중추적 기능을 수행하며 수요자 중심의 복지전달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박소운 복지국장은 “지역주민의 안정적인 삶을 지원할 수 있는 무한돌봄센터가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복지사각지대 없이 살기 좋은 지역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