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재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사무총장 특별 강연

지난 18일 상록구청 상록시민홀에서 공약사업 담당자 및 공약이행평가단 150여 명을 대상으로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 이행을 높이기 위한 매니페스토 실천교육을 실시했다.

매니페스토는 예산 확보근거, 추진일정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선거 공약을 말한다.

이번 교육은 이광재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사무총장이 강사로 나서 ‘다시 쓰는 지방자치 회복력(Resilience)’이라는 주제로 사업 담당자의 책임감을 높여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사업을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교육은 ▲뉴노멀(Newnormal) 시대 도래에 따른 지방정부의 실제적 행정 모델과 정책대안 ▲매니페스토의 이해와 중요성 ▲공약사업 이행율 제고 방안 및 평가 ▲민선8기 2년 차를 맞이해 안산시 미래를 위한 정책제안 등으로 진행됐다.

교육에 참석한 공약사업 담당 주무관은 “이번 교육을 통해 매니페스토의 진정한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숙지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눈높이에 맞춰 충분히 이해될 수 있도록 시민과 소통하며 공약이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산시는 올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민선 8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 평가’ 부문 우수(A) 등급, ‘2023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공동체 분야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시민과의 약속 이행을 위해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