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안산시 아파트공동체 활동공유회 개최

안산시마을만들기지원센터(센터장 이현선, 이하 마을지원센터)가 지난 16일 신안산대학교 광덕홀에서 2023년 아파트공동체 활동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날 활동공유회에는 이민근 안산시장과 전해철 국회의원, 국민의힘 김명연, 서정현, 김석훈 당협위원장, 안산시의회 이진분 부의장, 한명훈, 한갑수, 최찬규, 이혜경 의원, 마을지원센터 이현선 센터장을 비롯한 임직원, 이필구 YMCA 사무총장, 13개 아파트공동체 대표와 회원, 안산시민 등이 참석했다.

마을지원센터는 지역사회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주민과 건강한 마을공동체의 역량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마을만들기 중간지원조직이다.

2008년 전국 최초로 민간위탁 형식으로 설립된 마을지원센터는 주민이 마을의 주인으로서 스스로 좋은 마을, 살고 싶은 마을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통해 마을자치 실현과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돕고 있다.

옥이네 밴드의 음악으로 시작된 1부 행사는 2023년 한 해 동안 진행했던 공감활동 사례를 아파트공동체별로 발표하고 함께 공유하는 시간이었다.

2023년 안산시 마을만들기 주민공모사업 아파트공동체 공감활동에 선정되어 사업을 진행한 8개(▲안산파크푸르지오아파트 ▲호수공원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천년가리더스카이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호수마을 문화지킴이 ▲효나라 에코마을 ▲성포주공10단지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선경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안산고잔7차푸르지오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단체가 나와 3분의 시간만을 이용해 각각 아파트에서의 의미 있는 도전을 발표하는 방식이었다.

아파트공동체 공감활동 활동사례 발표 후에 이어진 토크쇼에서는 공동체 활동을 진행하며 느꼈던 어려움이나 보람 등을 허심탄회하게 터놓고 얘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2부 행사는 내빈소개와 국민의례에 이어 마을만들기 유공 표창 개인부문과 주민공모사업 9개 단체부문 표창이 진행됐다.

경기마을공동체 한마당 부문에는 ▲와동온마을학교 협동조합 ▲마피아여가 수상했다. 청년공동체 성과공유회 대상은 ▲안산시 KMCW, 개인은 ▲오준현 서울예술대학교 산학협력단 단장이 수상했다.

단체부문은 ▲안산파크푸르지오아파트 ▲효나라 에코마을 ▲그랑시티자이1차아파트 ▲그랑시티자이2차아파트 ▲일동주민네트워크 ▲샛별아이네트워트 ▲꽃우물작은도서관 ▲바다향기포도향기 ▲이음로그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아파트공동체 공감활동 활동사례 발표>

안산파크푸르지오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_박하영 회장

어울림 소통마당에서의 회의 결과 문패를 만들자는 결론이 나왔고 평범한 문패가 아닌 우리집만의 애칭이 이름 만들기에 돌입했다. 총1,129세대 중 630세대 접수되었고 현재 진행 중으로 입주민 채팅방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호수마을 문화지킴이_홍영희 대표

펫사랑 커뮤니티 이웃과 함께하는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 실천하기로 반려동물 전문가를 모시고 반려동물에 관해 이웃과 함께 공부하고 함께 산책하면서 소통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효나라 에코마을_이형찬 대표

초지역메이저타운푸르지오아파트는 효가 살아 있는 가족과 에코마을 만들자는 주제로 아파트에서 가장 중요한 소통의 방법으로 단지 내에서 마을 소풍을 기획했다.

소풍의 꽃인 보물찾기, 도시락 만들기 등으로 가족과 이웃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시간을 가졌다.

성포주공10단지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_강승현 회장

층간 소음에 포커스를 맞춰 입주민들에게 소음흡수 슬리퍼 나눔으로 세대공감과 인식전환 효과를 주고 있다. 1회성이 아닌 시리즈로 이어가고 싶다고 밝혔다.

선경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_강희청 회장

작은 음악회 형식의 축제로 공감의 장을 마련. 아프리카 음악, 시 낭송, 아시아 음악 등 입주민들이 직접 꾸며서 더 감동적인 무대였으며, 선물로 작은 화분도 준비해 반응이 좋았음을 알렸다.

안산고잔7차푸르지오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_조병관 회장

인근 체육공원에서 문화예술축제. 행사를 마친 후 내년에 또 했으면 좋겠다는 설문조사를 했을 때 긍정적인 답변이 압도적으로 많았다고 밝혔다.

천년가리더스카이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_김요엘 회장

친환경 와동의 안전한 문화를 위한 선한 발걸음 프로젝트 플리마켓 축제, 플로깅 프로젝트 등 선한 영향력을 전파중이다.

호수공원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_부득이한 사정으로 참석하지 못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