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보통합 본격시행 전 이해관계자들이 소통ㆍ공감할 수 있는 예산 편성해야...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철진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산7)이 지난 6일 교육기획위원회 소관 사무를 대상으로 열린 본예산 심사에서 ‘유보통합’, ‘유-초 연계강화’ 추진 사업에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공감을 형성할 수 있는 예산을 편성할 것을 주문했다.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철진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산7)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철진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산7)

김철진 의원은 “올해부터 시작한 유보통합 추진은 현재 1단계 추진 시점으로 기관 간 격차 해소와 행ㆍ재정 통합 기반을 마련하는 준비 단계이다”고 말하며 “2025년 예정된 유보통합의 본격 시행을 위한 방향성 정립을 위해 내년은 매우 중요한 시기인 만큼 예산편성에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하지만 유-보간 원활한 통합을 위해 기반을 마련하고 준비할 수 있는 예산이 부족해 보인다”며 “교사 역량강화, 소통 채널 조성, 학부모 공감 형성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본격 시행을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는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미래형 유치원 운영 지원, 유-초 연계강화 ‘이음학기’ 등은 국공립 병설 소규모 유치원 지원에 집중되어 있다”고 말하며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비해 사립유치원에서 유-초 연계 활동이나 교류가 더 미흡한데 대상을 확대해 지역 내 사립유치원도 적극 포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