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군포·안산 公 공공주택지구 조성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일자리, 주거, 여가생활이 함께 이뤄지는 직·주·락 도시구현

의왕·군포·안산도시공사가‘의왕군포안산 공공주택지구’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18일 안산도시공사 본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의왕군포안산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식이 개최됐다.

협약식에는 성광식 의왕도시공사 사장, 배재국 군포도시공사 사장, 허숭 안산도시공사 사장이 참석해‘사람·자연·일자리가 상생 발전하는 통합형 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신규공공택지 사업 추진에서 지방공사도 사업시행자로 참여하여 지역 맞춤형 개발을 추진한다는 정부의 개발방향에 따라 지난 7월 3개 지역 공사에서는 의왕군포안산 공공주택지구 사업참여에 대한논의를 시작했고 이후 지분참여를 통한 사업 참여를 결정했다.

안산도시공사 본사에서 18일 ‘의왕군포안산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식이 개최됐다.
안산도시공사 본사에서 18일 ‘의왕군포안산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식이 개최됐다.
왼쪽부터 성광식 의왕도시공사 사장,  배재국 군포도시공사 사장,  허숭 안산도시공사 사장이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왼쪽부터 성광식 의왕도시공사 사장, 배재국 군포도시공사 사장, 허숭 안산도시공사 사장이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의왕군포안산 공공주택지구는 안산시와 의왕시, 군포시 등 3개 지자체에 걸쳐 총 596만㎡ 면적에 4만1천호 규모로 조성되는 신도시급 대규모 사업이다.

당초 이 지역은 개발제한구역, 지역 내 변전소, 송선 선로 등으로 불편을 겪어왔던 지역이다.

2019년 정부의 의왕군포안산 공공주택지구 지정으로 인해 경기 서남권 중심지, 기존 광역교통계획과 연계한 BRT노선(반월~군포~의왕역) 등을 신설하여 지하철1,4호선, 광역버스, GTX-C 등 대중교통 연계체계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의왕역(1호선), 반월역(4호선)과 연계한 역세권 고밀개발, 왕송호수(약 29만평) 주변으로 관광·휴양 특화시설이 계획되어 있으며, 전체 조성 면적 3분의 1 수준인 180만㎡가 공원·녹지로 자연친화형 도시공간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특히 수도권 서남부 거점도시로의 개발계획에 따라 안산 반월지역 등 그동안 생활 인프라가 부족했던 지역의 주거환경이 크게 개선 돼 서남권 자족도시로 지역 발전을 견인할 수 있게 됐다.

의왕·군포·안산도시공사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의왕·군포·안산도시공사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체결한 협약에 따라 3개 공사는 각 지자체 발전에 기여하고 시너지 효과가 창출되도록 상호 협력하고,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적극 지원·협조하기로 했다.

아울러 의왕군포안산 공공주택지구가 일자리, 주거 여가생활이 함께 이뤄지는‘직(Work)-주(Live)-락(Amenity)’을 구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3개 공사는 앞으로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추진경과와 추진계획 등에 대해 적극 협력하며, LH와 경기도 등 상급기관과 협력해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이날 성광식 의왕도시공사 사장은 “GTX-C 의왕역과의 접근성을 최우선으로 확보해 인근 수도권 인접지역과의 교통망 연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고, 배재국 군포도시공사 사장은 “지구 내 기피시설 등을 개선해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허숭 안산도시공사 사장은 “이번 공공주택지구 사업을 통해 상대적으로 낙후됐던 반월지역의 주거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장상과 신길2 지구에서 이어지는 신도시 벨트 형성에 공사가 앞장 서 안산시가 수도권 서남부 거점도시로 한층 더 경쟁력을 끌어올리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