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의 목소리를 조례에 담을 수 있도록 학교와 도의원과의 협치 강조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장윤정 의원(더민주, 안산3)이 지난 16일 안산시 평생학습관에서 진행된 2023 안산 단설유·초등 교육행정실장협의회 연수에서 경기도의회의 역할과 활동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장윤정 의원이 경기도의회의 역할과 활동에 대한 강연을 하고 있다.
장윤정 의원이 경기도의회의 역할과 활동에 대한 강연을 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교육행정실장 협의체 구축을 통해 변화하는 교육가치에 대한 이해와 학교현장의 효율적 대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2023 안산 단설유·초등 교육행정실장협의회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장윤정 의원은 경기도의회 역할과 관련하여 “경기도의회는 주민에 의하여 선출된 의원들로 구성된 주민대표기관으로서 경기도의 정책과 입법, 경기도정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고 결정하는 의결 권한이 있다”고 했다.

또한, “경기도의회는 집행부인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의 독주나 부당한 처사를 시정하고 조사하는 행정감시 기관으로서 권한과 이를 위해 매년 1회 행정사무 전반을 감사하고 특정한 사안에 관하여 의결로 조사할 수 있으며, 필요 시 현지확인 또는 집행부에 서류제출 요구할 수 있다” 라며 행정사무조사 ·감사, 서류 제출권에 대한 설명을 했다.

마지막으로, 장 의원은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안산, 살고 싶은 안산을 만들기 위해 학교행정실장과 도의원의 협치를 통해 학교의 긴급한 사항들을 해결하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도의회와 학교현장의 소통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