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한 재활용품 가져오면 무게만큼 종량제봉투로 교환

안산시가 지난 6일 자원 선순환의 거점이 될 ‘안산재활용가게’ 개소식을 열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안산재활용가게는 제대로 비우고, 헹구고, 분리한 재활용품을 가져오면 무게를 측정해 종량제봉투로 교환해 주는 자원순환 거점공간으로 시민과 함께 재활용을 배우고 실천하는 가게다.

고잔역 뒤편(단원구 고잔동 679-1)에 위치한 재활용가게는 연면적 101.5㎡의 규모로 투명페트병 자원회수기, 재활용품 수거함, 적재 창고 등이 있다.

안산 재활용 가게 1호점 개소식
안산 재활용 가게 1호점 개소식

(재)안산환경재단에서 위탁 운영하는 재활용가게는 ▲재활용품 종량제봉투 교환사업 ▲자원회수기 운영 ▲올바른 분리 배출을 안내하는 시니어 자원순환관리사 양성 및 관리 ▲자원순환 및 2050 탄소중립 실천 홍보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해 국회의원, 지역 도·시의원, (재)안산환경재단, 안산시니어클럽 및 지역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회 용품 제로 실천을 위한 공동 선언문을 함께 낭독하며 첫 개소를 기념했다.

이민근 시장은 “오늘(9월 6일)은 정부가 지정한 자원순환의 날로, 안산 재활용 가게의 첫 발걸음과 함께해 더욱 뜻깊은 날”이라며 “이곳 재활용가게 1호점이 자원순환과 절약문화가 깊게 뿌리내리는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많은 시민들이 재활용가게 방문을 통해 탄소중립 실천에 동참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안산재활용가게는 매주 월~금요일(공휴일 제외)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며, 이용 관련 자세한 사항은 전화(031-481-9406)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