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근 시장 “데이터 기반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핵심 시설”

안산시가 지난 4일 노후화된 반월시화산단의 스마트제조혁신을 위한 핵심시설 가운데 하나인 ‘디지털전환허브’의 개관을 앞두고 현장을 찾아 시설점검 및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디지털전환허브(상록구 사동 1369-21)는 중소기업 디지털전환 종합지원 체계구축 및 관련 연구시설의 집적화를 위해 연면적 16,529㎡의 지상 11층, 지하 4층 규모로 건립됐다.

이민근 시장이 디지털전환허브 주요 시설을 돌아보고 있다
이민근 시장이 디지털전환허브 주요 시설을 돌아보고 있다

기반구축 포함 총사업비 465억 원(국 100, 도 115, 시 200, 경기TP 50)을 투입해 2020년 착공 후 3년여 만인 지난 4월에 준공 ▲데모공장 ▲AI·빅데이터 지원 및 연구센터 ▲공급기업 입주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경기테크노파크에서 시설을 운영하게 되며, 오는 11월 정식 개관을 앞두고 현재 스마트공장과 로봇 등 디지털전환 관련 업종을 대상으로 입주기업을 모집하고 있다.

이날 현장회의에는 이민근 시장과 유동준 경기테크노파크원장 및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관 전 주요 현안과 비전에 대해 논의하고, 데모스마트공장, 기업사무실 등 주요 시설 현장을 점검했다.

이민근 시장은 “디지털전환허브는 데이터 기반의 제조공정 혁신을 통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핵심 시설”이라며 “중점 추진 중인 안산사이언스밸리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연계해 우수한 기업들이 입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디지털전환허브는 시설 인테리어, 데모스마트공장 설치, 기업·기관 입주 등이 마무리되는 11월 말 정식 개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