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특강 ‘대한민국 생존전략’

김철민 의원(더불어민주당, 상록을)이 지난 1일 상록청소년수련관에서 '상록을 정치학교 7기'의 두 번째 강연을 진행했다.

이날 진행된 강연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대한민국 생존전략' 이라는 주제의 특강으로 3백여 명이 참여해 뜨거운 열기 속에서 진행됐다.

이 전 총리는 지난 1년간 미국 조지워싱턴대에서 방문연구원으로서 연구해 온 외교정책과 남북관계 등을 중심으로 현 정부의 외교정책의 문제점을 짚어내며, 대한민국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큰 고래와 같은 주변 강국들 사이에서 대한민국은 민첩하고 영민한 돌고래처럼 행동하자는 이른바 ‘돌고래 외교론’을 제시했다.

상록을 정치학교 7기 강연
상록을 정치학교 7기 강연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김철민 의원은 “대한민국은 ‘경제, 문화, 스포츠’ 분야에서 세계 강국이 되었지만 정치와 외교는 아직 강국의 반열에 올라서지 못했다”고 지적하며,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강연을 통해 대한민국이 나가야 할 방향을 알게 된 뜻깊은 자리였다”고 말했다.

<상록을 정치학교>는 지난 2019년부터 시작해 정치·사회·경제·문화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빙해 현장의 생생한 경험과 현안에 대한 강의를 진행해 오고 있다. 다양한 강사들의 수준 높은 강의로 6기까지 수많은 수강생을 배출하는 등 지역 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7기는 지난 8월 25일 개강해 9월 8일까지 총 4강으로 진행한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