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표준화기구(ISO) 규격 충족…환경위험성 효율적 관리

안산도시공사가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 국제표준화기구 규격 충족)’ 인증을 획득했다. 인증 기간은 3년(2023년 8월 18일~2026년 8월 17일)이다.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가 요구하는 규격을 기업이 충실히 충족하고 있는지를 심사하고 평가하는 것으로, 지속적인 환경성과 개선을 위해 조직이 노력하고 있음을 검증해야 획득할 수 있다.

공사는 시설관리 분야와 도시개발사업 운영 및 관리 분야 등 공사의 모든 경영활동에서 환경위험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음을 인증받았다.

이번 인증을 위해 공사는 ▲환경영향평가 ▲환경경영방침 ▲환경 리스크 및 기회평가 ▲환경목표 수립 등에 대한 심사를 진행했다.

아울러 올 3월부터 환경보전과 에너지 절감을 적극 추진해 왔다. 임직원뿐만 아니라 외부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 이슈, 준수 의무사항 등을 반영해 환경경영시스템 구축에 나선 것이다.

또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저탄소 실현, 온실가스 감축에 임직원 모두 관심을 갖고 실천에 옮겼고, 국내 환경법규 준수 및 엄격한 관리기준을 세워 공사 경영활동에 따른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노력했다.

이를 통해 공사는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하는 등 감량화·재이용·재활용을 적극추진해 자원순환형 운영을 실천하고 있다.

조흥제 공사 안전감사실장은 “이번 인증을 통해 환경경영체제 구축과 환경경영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환경인증을 토대로 환경중심 경영활동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