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자유구역청·한양대·경기테크노파크 등 6개 기관 협력
경제자유구역개발계획 수립 추진보고회 개최
경제도시 안산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역량 모은다

안산시가 지난 14일 경기테크노파크에서 경기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개발계획 수립추진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취임 후 안산사이언스밸리 중심의 안산스마트허브 혁신 및 신성장동력 육성을 목표로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추진해 왔다.

지난해 11월 안산사이언스밸리가 경기도 경제자유구역청으로부터 추가지정 후보지(안산, 고양)로 선정됐다. 이에 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해 국책사업 성과를 극대화하고, 안산스마트허브 혁신으로 진정한 혁신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안산사이언스밸리(ASV, Ansan Science Valley)는 산학연관의 핵심 혁신 주체들로 구성된 '과학기술혁신 클러스터'로서, 한양대 에리카, 경기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200여 개의 중소벤처기업과 연구소, 4,600여 명의 연구원이 상주하는 대한민국의 대표적 과학기술혁신 클러스터다. 특히 잠재력을 인정받아 한양대캠퍼스혁신파크, 강소연구개발특구 등 많은 국책사업을 유치한 바 있다.

이날 보고회에는 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해 김태희 도의원, 경기경제자유구역청, 한양대 에리카, 경기테크노파크, 안산도시공사, 경기주택공사 등 관련 기관 기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상황 공유 및 핵심전략산업 선정, 개발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민근 시장은 경기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해 기관들이 가진 역량을 한뜻으로 모아주길 당부드린다이를 통해 안산시가 대한민국 혁신성장을 이끄는 미래산업 중심도시로 발돋움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산시는 내년 3월 경기도와 함께 경기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신청서를 산업통산자원부에 제출할 계획이며, 선정심사를 거쳐 내년 10월에 최종 추가 지정지가 결정될 예정이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2003년 인천, 부산·진해, 광양만권과 2008년 경기, 대구·경북, 2013년 충북·동해안권에 이어 울산(2019) 광주(2020) 등이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