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천·화정천 수질정화시설 방문, 행정사무감사 필요 정보 수집 나서

안산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가 정례회 행정사무감사 관련 현장활동을 실시했다./안산시의회 제공
안산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가 정례회 행정사무감사 관련 현장활동을 실시했다./안산시의회 제공

 

안산시의회 유재수 도시환경위원장을 비롯한 도시환경위원회 위원들이 지난 16일 단원구 초지동에 위치한 ‘안산천·화정천 수질정화시설’에 대한 현장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현장활동은 앞서 12일부터 진행되고 있는 ‘제283회 정례회 중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에 필요한 자료 수집을 위해 마련됐다. 

도시환위원회 위원들이 방문한 안산천·화정천 수질정화시설은 도시환경위원회 피감 부서인 안산시 건설도로과 소관으로, 안산의 도심을 관통하는 안산천과 화정천의 유지용수를 공급·관리하는 것이 주요 기능이다. 

수질정화장비와 이송펌프 등을 통해 안산천에 3만톤, 화정천 2만톤 등 하루 최대 5만톤의 정화된 물을 두 하천의 상류로 압송 및 방류하고 있다.

위원들은 현장에서 시 건설도로과 관계자로부터 수질정화시설의 운영 현황에 대해 설명을 들은 뒤, 유지용수 관로의 상태 등을 점검했다.

아울러 수해 방지를 위한 치수에 주력할 것과 이를 위한 시화호 수위 조절 연계 및 저류지 설치 등의 방안 수립을 주문했다. 

유재수 도시환경위원장은 “이번 현장활동을 통해 해당 시설 현황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한 정보들을 파악할 수 있었다”며 “행감이 막바지에 이른만큼 결과 보고서 채택까지 행감의 내실을 기할 수 있도록 동료 위원들과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의회는 오는 20일까지 상임위원회 별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29일에는 제283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열어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를 채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