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는 지난 21일 안산시상인총연합회와 장애친화 환경조성을 위한 장애인 권익옹호업소 ‘오소가게’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오소가게는 일상생활이 어려운 장애인의 편익증진을 위해 시와 장애인복지관, 사회적협동조합 꿈꾸는 느림보 등이 함께 장애인에게 친화적인 환경이 조성된 곳을 ‘장애인 권익옹호업소’로 선정해 이를 인증하는 브랜드로 현재 124개가 지정됐다.

이날 시청에서 열린 협약식은 이민근 시장과 손인협 안산시상인총연합회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오소가게 활성화를 위한 홍보 ▲앱 정보 지원 ▲오소가게 발굴 및 인증 ▲장애인 이용 편의시설 설치 지원 ▲장애인 의사소통을 위한 그림소통판 AAC 비치 ▲장애인 편의증진 및 상점주 정기 모니터링 등을 진행한다.

손인협 회장은 “상인총연합회 상점주들께 장애인 권익옹호업소 오소가게를 적극 홍보해 장애인들이 동네상점을 편히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누구나 편견 없이 자유롭고 평등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장애인 친화상점을 점차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소가게 참여를 희망하는 상점주는 안산시청 누리집을 통해 신청가능하며, 이용을 원하는 시민은 앱스토어, 구글플레이에서 오소가게를 검색하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