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규 문학평론가
한정규 문학평론가

 태초 인간은 자연파괴자가 아닌 자연에 순응할 줄만 알았다. 그런 인간이 약 1만년에서 1만2천 년 전 여자들이 꼬챙이로 땅속에 씨앗을 심기시작 농사를 지으며 유목생활에서 벗어나 한 곳에 정착 살게 됐다.  그렇게 되자 인구도 급격이 증가 1백 만 명이 됐다. 반면 자연파괴가 급진전됐다. 

인구증가는 기원 후 1800년 경 10억 명, 1930년 20억 명, 1960년에는 30억 명, 1975년에는 40억 명, 1987년에 50억 명, 1999년에 60억 명, 2011년에 70억 명, 그렇게 증가, 증가 속도도 빨라졌다. 그런 추세라면 지구상에 인구가 100억 명이 되는 것 그렇게 멀지 않다. 

문제는 인구증가 못지않게 자연이 파괴되고 있다는 점이다. 자연파괴는 곧 인간의 삶의 질을 악화시키고 자연파괴가 심화되면 인류에 재앙이 다가와 인간이 지구상에서 존재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될 것이란 점이다. 

이와 관련 2019년 영국인 물리학자이자 미래학자인 옥스퍼드대학 호킹교수는 인류가 지구를 떠나지 않고는 600년을 넘기지 못하고 지구에서 영원히 살아질 거라 했다.

또 다른 지구 과학자이자 미래학자 로렌스 C스미스박사는 인구통계, 천연자원수요, 세계화, 기후변화라는 네 가지 지구적 힘이 2050년이면 인류의 미래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먼저 가파른 인구증가는 전 세계에 기근과 스모그오염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죽어 나가게 될 것을 예견했다. 

두 번째 지구의 힘 천연자원수요는 인간의 욕망이 천연자원인 탄화수소, 광물, 화석수 같은 유한한 자원과 강, 경작지, 야생생물, 숲 등을 훼손 소멸을. 또 세계화는 모든 것을 포괄하는 용어로 갈수록 늘어나는 국제무역과 자본흐름을 말하고, 기후변화는 인간의 산업 활동이 대기의 화학성분을 바꿔 평균기온이 전반적으로 상승함을 일컬어 인류의 미래를 결정할 것이라 했다.

로렌스 C스미스박사가 지적한 인구통계, 천연자원 수요, 세계화, 기후변화 그 중 기후변화가 20세기 후반 이후 급격히 변해 지구곳곳에서 자연적 재앙이 이어지고 있다. 

2022년만 해도 6,7월 파키스탄이 홍수로 국토의 3분의 1이 물에 잠기고 인명피해만도 1천명 이상이 사망하고 원화로 13조원 이상 재산상피해가 발생했으며, 대만에서는 12월 23일 전후 규모 5.4의 지진이 연이어 두변 발생하고, 일본 도쿄와 나고야에서는 1미터가 넘는 폭설이 내렸다. 

뿐만 아니라 미국 캘리포니아에는 토네이도 수개가 주를 덮쳤다. 또한 뉴욕은 수일동안 비가 내리고 해일에 이어 눈 폭풍이 쓸고 갔다. 이렇듯 미국은 눈 폭풍에 영하 50도의 강추위가 이어졌다.

또 대서양 해수면 온도가 급격히 떨어지고, 일본에서는 어른 주먹 크기 우박이 쏟아지고, 유럽의 상공에서는 영하 100도 이하로 기온이 내려가 헬기엔진이 얼어붙어 추락하기도 했다. 

그 같은 기후변화는 북극의 온난화가 찬 공기를 밀어 내 초래했다. 결국 인간들의 과욕으로 이루어진 과학문명은 자연을 파괴 인류의 미래를 어둡게 하고 있다.

이제부터라도 삶의 질이 조금 나빠지더라도 소비를 특히 화석연료사용을 절약 대기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노력이 필요하다. 쾌적한 환경을 위해 나만이라도 소비를 감소하겠다는 자세로 생활방법을 바꿔야 한다. 그래서 더 이상은 자연파괴가 되지 않도록 하여 밝은 인류의 미래를 꿈꾸어야 한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