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전당대회 앞두고 경고
절박한 심정 위기 돌파 호소

문재인 정부 마지막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낸 전 의원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당의 진로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회인 전당대회를 목전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문재인 정부 마지막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낸 전 의원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당의 진로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회인 전당대회를 목전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9일 차기 전당대회를 앞두고 “이번 전대가 이러한 노선 경쟁이 아니라 친문과 친명의 계파 싸움·권력 투쟁으로 규정된다면 지난 대선, 지선 패배에 이어 민주당의 더 큰 위기와 혼란을 초래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마지막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낸 전 의원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당의 진로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회인 전당대회를 목전에 두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전대 친문 당권주자로 꼽힌다. 

전 의원은 “이번 전대는 당을 정상화하는 첫 번째 과정이 돼야 한다. 현재의 위기를 돌파하고 혁신하기 위해 절박한 심정으로 해법을 찾아야 한다”며 “당원과 국민들의 다양한 의견에 귀 기울이고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원칙과 절차에 따라 당을 변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쟁과 대결에서 벗어나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주도할 수 있는 토대도 필요하다”며 “시스템 정당, 정치 개혁 의제 실천뿐만 아니라 소득·자산·기회의 불평등, 인구 감소 및 지역 불균형, 어려운 경제 사정 등을 극복하고 국민들이 체감하는 당면 현안에 대한 의제 설정과 문제 해결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지난 2017년 대선에서 민주당은 문재인 후보를 중심으로 뭉쳤고, 모두 ‘친문’이었다. 문재인 정부는 곧 민주당 정부였다”며 “더 이상 친문을 하나의 계파를 상징하는 좁은 틀에 가두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맞지 않는 계파 프레임으로 이번 전대의 목적과 의미를 흐리게 만든다면, 문제를 모르고 해답을 내자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며 “당이 백척간두에 서 있는 지금 철저하게 당의 진로와 혁신의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 경쟁하며 평가받는 전당대회가 돼야 한다. 그래야 다음의 길이 열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