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디드 자유학년제 진로탐색 GO! GO!
온라인 수업으로 에코백 만들기, 석고 방향제 만들기 등 체험을 통한 소질과 적성 탐색

 

안산 별망중학교는 지난 18일 1학년 학생들의 진로탐색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유학년제 진로체험 수업을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석고방향제 만들기, 에코백 만들기 활동을 실시하였는데 사회적 거리두기 상향에 따라 온라인 실시간 화상수업으로 진행하였다.

이날 수업에서 학생들은 화상수업을 통해 선생님의 지도에 따라 만들기 체험활동을 해보니 대면수업처럼 집중이 잘 되고 흥미로웠다며 앞으로도 강의 위주의 진로체험이 아닌, 실습 수업이 더 많이 이루어지기를 바랐다.

한편, 별망중학교에서는 진로전문가를 초빙하여 특강을 실시하는 등 특색있는 자유학년제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지난 11월 13일(목)에는 진로전문강사 8명과 함께 ‘진로꿀팁’ 수업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유형을 찾아보도록 하여 학교생활 적응력을 키우고, 진로탐색의 필요성과 방법을 인식하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아이돌 그룹인‘방탄소년단’을 예를 들어 솔직함과 진정성으로 팬들과 수평적 연대를 만들어가는 모습을 통해 이미지메이킹의 중요성을 설명하였다. 진로유형 검사를 바탕으로 건강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다.

더불어 10월 23일(목)에는 전문직업인과 함께하는 진로탐색 수업을 실시하였다. 상록청소년수련관 진로체험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우리 직업 만남’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직업인을 초청하였다.

플로리스트, 특수분장사, 금속세공사, 가죽공예가, 항공승무원, 유튜브크리에이터, 치과위생사, 드론전문가 등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의 직업인 8분이 학교로 방문하여 두 시간 동안 수업을 진행하였다.

행사를 운영했던 진로교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여러 가지 제약 속에서도 학생들의 진로 교육을 위해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고, 이를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준비하는 학생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다양한 진로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해 나가겠다고 하였다.

한편 별망중학교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도 자유학년제 진로탐색을 내실화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진로체험 활동을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