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김현삼(안산7) 의원은 17일 경기도청 경제실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산단 대개조 사업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국가공단 진흥을 위한 지자체의 노력도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김현삼 의원은 “올해 산업통상자원부가 노후거점 산업단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정한 ‘산단 대개조 사업’에 경기도는 선정되지 않았다”고 밝히며 “다른 지자체의 경우 실무부서뿐만 아니라 총력전을 벌이며 사업에 열의를 보인 것에 비하면 노력이 미흡했다”고 질책했다.

이어 “12월에 공모가 있는데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직결되는 사업인 만큼 적극적으로 나서서 참가해야한다”고 적극적인 사업 유치를 주문했다.

또한, 김 의원은 “반월·시화산단의 가동률은 현재 66%로 전문가들의 의견에 의하면 폐업을 고민해야하는 수준이다”고 설명하며, 밝히며 “국가산단이라는 이유로 산단 활성화에 대한 경기도의 노력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전국의 지자체 산단과 연대해 정부의 국가산단 정책을 공동으로 이끌어낼 것”과 “설립 이후 일정기한이 경과한 공단은 지방정부로 관리권을 전환하는 정책을 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뿐만 아니라 김 의원은 “경기도형 뉴딜사업의 세부 추진체계나 내용을 살펴보면 경기도의 정체성이 드러나지 않고 특화된 사업도 부재하다”고 진단하며 기존에 해오고 있던 사업을 재구성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경제실 류광열 실장은 “올해 말에 진행되는 산단 대개조 사업 공모에 참여하기 위한 TF를 구성해 신청계획서를 작성중”이라는 한편, “산업공단 관리권 이전 방안에 대해서는 내부검토 후에 보고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