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식중독 피해 대응을 위한 회의 개최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국회의원(상록갑)은 15일 안산 유치원 식중독 피해 학부모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와 함께 피해 대응을 위한 점검회의를 가졌다.

전 의원은 그간 학부모 간담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해 왔다. 이날 회의는 교육청, 상록보건소, 학교안전공제회 등 담당부처들의 설명과 함께 환아 피해보상 진행상황, 장기추적 관리체계 구축 시스템 마련, 감염병등 집단발병 시 초기대응 홍보 및 대응 매뉴얼 교육, 유치원 매입형 공립화 추진 등 주요문제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상록보건소와 학교안전공제회는 정부의 피해보상 방침에 대해 설명하며, 앞으로도 피해 원아의 치료비 등의 지급을 절차에 따라 진행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이들의 장기추적 관리체계 구축과 관련, 상록보건소는 요독증후군 피해 원아들의 담당 주치의들을 통해 유아의 건강상태 추이를 관찰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또한 경기도교육청은 집단 식중독의 사전예방 및 발생 시 초기 대응 강화를 위한 예방 교육 내실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해철 의원은 “피해 원아에 대한 지원뿐 아니라 실질적인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오늘 주신 의견들은 물론 비상대책위 학부모 분들과도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8월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부처로 구성된 식중독 정부 합동 역학조사단은 조사 결과 아이들에게 제공된 급식에서 냉장고 성능 이상으로 대장균이 증식해 장 출혈성 대장균 감염증이 집단 발생한 것으로 추정한 바 있다. 역학조사단은 유치원의 냉장고 하부 서랍칸 온도가 적정 온도보다 10도 이상 높아 식자재 보관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