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감·사명으로 시민들의 삶 즐겁게 하는 데 ‘최선’”
“대부도 구봉공원 레일바이크 등 관광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은 대부도의 관광 활성화에 필요한 사업임에는 공감하나, 관광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및 교통, 주차 문제 등 해결 방안에 노력하겠다.
또 사동 문화시설 부지에 추진하고자 하는 안산시립박물관 건립 사업은 이미 성호박물관, 최용신기념관 등 여러 박물관이 있고, 건립 중인 산업역사박물관이 있어 그 필요성과 방문자 수에 대한 의구심 등 우려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예산 낭비가 없도록 시 집행부와 면밀히 소통하면서 견제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

안산시의회 8대 후반기 문화복지위원장으로 선출된 이기환 의원의 문복위 현안에 대한 답변이다.

지난해 10월 더불어민주당으로 복당한 이기환 위원장은 이번 문화복지위원회를 맡게 된 소감이 남다르다.

이번 인터뷰에서 위원장 선출과 관련해 동료 의원들의 지지에 대해 거듭 감사 인사를 밝혔다. 또한 앞으로 위원회에서 다룰 현안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시 집행부와 소통하고 견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안산시의회 8대 후반기 문화복지위원장에 선출된 소감은?

먼저 후반기 문화복지위원장으로 선출해 준 의원 동료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무엇보다 문화복지위원장 자리는 안산시민들의 문화, 복지, 체육, 관광, 농・수산, 해양을 비롯해 특히 여성과 아동, 노인, 장애인 등의 취약계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힘써야 하는 자리라 생각됩니다. ‘문화복지’라는 분야 자체가 폭넓기 때문에 다른 어느 때보다도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안산시민이 안산시에서 사는 삶 자체를 즐겁게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우리 안산의 문화 예술, 해양관광, 체육진흥, 복지, 정보콘텐츠까지 여러 방면에서 앞서나가는 도시로 발전하기 위해 힘쓸 것입니다.

존경하는 문화복지 상임위 위원들의 지혜와 뜻을 모아, 우리 안산시민은 물론 안산을 찾는 모든 분들께 ‘살맛나는 생생도시 안산’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믿어주시고 문화복지위원장 직을 맡겨준 의원 동료 여러분께 다시 한번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최선을 다해 일하겠습니다.

- 문화복지위원회의 현안과 앞으로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

대부도 구봉공원에 레일바이크 등 관광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은 대부도의 관광 활성화에 필요한 사업임에는 우리 의회 역시 공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주변 관광자원과 연계해 관광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교통 및 주차 문제 등 많은 시민들이 우려하는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 안산시와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갈 것입니다.

안산시에서 사동에 문화시설 부지에 추진하고자 하는 안산시립박물관 건립 사업은 안산에 이미 성호박물관, 최용신기념관 등 여러 박물관이 있고 또한 건립 중인 산업역사박물관이 있어 건립의 필요성과 방문자 수에 대한 의구심이 들고 우려의 목소리가 적지 않게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예산 낭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심도있게 검토해 안산시와 면밀히 소통하면서 견제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8대 후반기 문화복지 위원회를 어떻게 이끌어 나갈 것인가?

문화복지위원회에는 전반기에도 계셨던 이진분 간사를 비롯해 김태희, 이경애 의원이 있고 전반기 의장을 지낸 김동규 의원과 현 윤석진 부의장, 3선의 나정숙 의원 등 경험이 풍부하고 노련한 의원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따라서 위원 간에 자주 소통하는 시간을 갖고 현안사항을 잘 풀어나갈 것이며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인만큼 안산시와 협력해서 지혜롭게 극복해 나갈 것입니다.

- 지역구인 바 선거구(와동, 선부3동)에 장단기로 나누어 해야 할 것과 그동안 해온 것은 무엇인가?

와동에 산 지 벌써 30년이 돼갑니다. 지역에 살면서 누구보다도 몸소 느꼈던 문제들을 시의원이 돼 해결해 나가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와동, 선부3동은 외곽순환도로가 지나가지만, 안산의 외곽에 위치하다 보니 대중교통이 불편하고 주차문제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도시정비기금 등을 이용해 주차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도 주차장이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현재 와동기쁨공원 지하주차장, 와개어린이 공원 조성과 등산로 정비를 추진하고 있으며, 화정천을 일방통행으로 개선해 동서로 주차장을 확보해 와동,선부3동 주민들의 주차장을 더 확보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선부3동은 선부파출소를 이전하고, 노후된 선부3동 행정복지센터를 신축을 제안했습니다. 또한 달미 작은 도서관을 증축해 일반 도서관으로 전환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와동은 와동제1공원을 동네와 외곽도로를 연결해 교통과 지역 상권을 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면허시험장 이전 문제는 국회의원, 시장, 의회가 한목소리로 이전을 계획 조정할 생각입니다.

또한 영동고속도로 안산휴게소가 개소되면 안산나들목과 서안산 나들목 중간에 위치한 휴게소에서 바로 와동, 선부동, 화정동으로 나가는 출구와 고잔동, 초지동, 호수동으로 이어지는 하이패스 출구를 설치해 교통의 분산효과와 안산시민의 편리함을 위해 건설교통과와 소통 중에 있습니다.

또한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3기 신도시 계획에 맞춰 외곽도로에 있는 항아리 고개를 직선이나 완만하게 만들어 사고의 위험을 줄이고 우리 동 주민들을 비롯해 안산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노력할 생각입니다.

또한 문화복지를 위해 와동에는 도서관을 건립하고, 와동체육관 옆 실내수영장을 신축할 것이며 자연생태관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선부3동에도 선부체육관을 건립하고 달미 도서관을 일반도서관으로 전환 증축하겠습니다.

임기 안에 조금이나마 우리 동 주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행복하고 즐겁고 안전하게 사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 안산 시민들에게 하고싶은 말은?

항상 의원들을 격려해주시고 민원 사항을 꼼꼼하게 메모해서 건네주시는 지역구 주민여러분!

또한 안산을 사랑하고 안산에서 함께 살아가는 우리 안산시민 여러분! 늘 감사하고 여러분들의 대표로서 자부심을 갖고 의정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올 여름은 유난히 긴 장마로 인해 노심초사 하루하루를 보내고, 또한 예외없는 코로나19로 우리 시민여러분의 삶이 더욱더 힘들고 지쳐있지는 않으실까 걱정됩니다.

하지만 이런 역경 속에서도 슬기롭게 코로나에 대처해 나가는 시민 여러분을 보면서 항상 감사함을 느끼고 안산시민 여러분의 가정이 언제나 편안하고 행복하시길 마음으로나마 기원하고 있습니다.

늘 시민여러분의 편에서 일하겠습니다. 더욱더 열심히 힘내서 봉사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함께 잘 해온 것처럼 코로나 예방 수칙을 잘 지켜 행복한 도시, 안전한 도시, 즐거운 도시 살맛나는 생생도시 안산을 함께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