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실한 약속 실천, 성실한 의정활동이 성원에 보답하는 길”
학교 시설개선·편의시설 확충 등 예산 확보에 주력
신안산선, 2024년 완료 목표 장상지구 신도시 개발 토지 보상 문제 주민갈등 등 노력 월피동 도시재생사업 완수

“안산시민께서 주신 소중한 한 표 한 표가 헛되지 않도록 안산의 현안들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겠다.”

민선 5기(2010~2014) 안산시장, 20대(2016~) 국회의원에 이어, 안산 상록을 재선 (21대)에 성공한 김철민(63) 국회의원의 감회는 남다르다.

김 의원은 안산 지역에서 건축사사무소 대표로 있으면서 안산시호남향우회장, 안산 시건축사협회 회장, 상록신용협동조합 이사장 등 대내외 왕성한 활동을 해왔다.

이후 민선 5기 안산시장과 20대 국회의원으로 의정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번 선거 승리로 연이어 21대 재선 국회의원으로 의정활동의 연속성을 유지하게 됐다.

그는 소속 상임위인 국토교통위원회 100% 출석, 법안투표율 6위 등 성실한 의정활동과 지역내 현안에 대한 적극적 해결 노력 등이 이번 선거에서 지역 주민들로부터 선택을 받을수 있었던 요인이라고 밝혔다.

21대 국회에서도 국토위에서 활동을 이어가고 싶다는 김철민 의원은 “약속을 충실히 이행하고, 성실하게 의정활동을 하는 것이 보내주신 성원에 보답하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신안산선 사업과 장상지구 신도시 개발을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신안산선이 계획대로 2024년에 완료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사업진행을 점검할 것과 월피동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적 완수 지원을 약속했다.  글·사진 김범수 기자

Q 선거에서 승리해 재선 국회의원이 된소감은?

저를 믿고 안산을 위해 또 한 번 일할 수있는 기회를 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그동안 시민 여러분께서 들려주신 다양한 목소리를 잊지 않고 의정활동에 꼭 반영하며, 민생을 챙기겠다.

Q 이번 선거 기간 중 기억나는 일은?

의정활동의 기본은 주민 여러분을 직접 만나 대화하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제가 4년 내내 하루에도 몇 번씩 국회와 서울을 오간 이유이기도 하다.

선거 때도 주민들을 직접 만나 준비한 공약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구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코로나로 인해 대면 선거운 동이 금지돼 상당히 당혹스러웠다.

그래서 최대한 SNS를 통해 주민들과 소통하고, 웹자보(카드뉴스)와 웹툰 등을 활용해 공약을 설명해 드렸다.

선거를 여러 번 치러온 저로서도 처음 해보는 선거운동이었는데, 다행히 많은 분들이 호응해 주셨다.

앞으로의 의정활동에서도 이를 꾸준히 활용해 주민 여러분께 다양한 정책과 의정 소식을 전달하겠다.

Q 선거에서 승리한 원인이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나?

‘동물 국회’, ‘식물 국회’로 20대 국회에 대한 실망감이 큰 와중에도 ‘국토위 상임위 회의 100% 출석’, ‘법안투표율 6위’ 등 성실 하게 의정활동을 하고, 지역 내 굵직한 현안 해결을 위해 노력한 모습을 시민들께서 좋게 봐주신 덕분이 아닌가 생각한다.

또한 선거 과정에서도 정책과 비전을 중심으로 흔들림 없이 임한 것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

Q 이번 선거에서 내세운 공약은 앞으로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학교 시설개선과 주민 편의시설 확충과 같은 사업은 예산확보만 되면, 진행이 가능 하기 때문에 최대한 정부를 설득해서 예산 확보에 주력하고, 필요하면 특별교부금 등을 확보해 신속하게 추진할 생각이다.

반면 신안산선과 장상지구 신도시 개발, 도시재생사업의 경우 규모도 워낙 크고 또사업 기간도 길기 때문에 진행 과정에서 크고 작은 어려움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최대한 정해진 기간 내에 완료할 수 있도록 하되, 사업 취지에 맞게 또 주민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 쓰겠다.

Q 안산 4곳 지역구 모두 민주당 후보가 당선됐다. 이와 관련해 향후 전망은?

힘 있는 여당 국회의원으로 안산시 4개 선거구가 모두 채워진 만큼, 안산 전체적으로 정부 사업 선정이나 예산 확보에 있어 상당한 시너지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특정 지역의 단기 사업만으로는 지역 발전에 한계가 있는 만큼, 다른 세 분의 의원님들과 합심해 안산 전체적으로 서로 상생하며 발전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면 이번 21대 국회야말로 안산의 재도 약을 이룰 수 있는 큰 기회가 될 것이다.

Q 새로 꾸려지는 21대 국회에서 어떤 의정활동을 펼칠 것인가?

신안산선 사업과 장상지구 신도시 개발을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21대 국회 에서도 국토교통위원회에 지원할 생각이다.

신안산선이 20년 만에 어렵게 착공된 만큼, 계획대로 2024년에 완료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사업진행을 점검해 나가겠다.

장상지구 신도시 개발의 경우 사업 추진 과정에서 토지보상 문제를 원만하게 푸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사업시행자와 주민 간에 혹시라도 갈등상황이 생기면 이를 원 만하게 풀어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또한 투기 세력만 배불리는 개발이 아닌 진정으로 시민을 위하고 안산의 발전을 이끌 신도시 개발이 되도록 세심하게 살피겠다.

아울러 지금 진행하고 있는 월피동 도시 재생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Q 하고 싶은 말은?

약속을 충실히 이행하고, 성실하게 의정 활동을 하는 것이 보내주신 성원에 보답하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안산시민께서 주신 소중한 한표 한표가 헛되지 않도록 안산의 현안들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겠다.

특히 요즘 코로나로 국민 모두가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만큼 긴급재난지원금 등 정부가 마련한 대책들을 빠르게 진행시키는 한편, 국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있는 정책 마련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하겠다.

저와 민주당에 보내주신 큰 지지와 응원에 다시 한 번 깊이 감사드린다.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더욱 부지런하고 겸손한 안산의 일꾼이 되겠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