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후보자가 지역맞춤형 정책·공약 개발에 활용

선관위가 ‘대한민국 공약이슈지도’ 온라인 서비스를 실시한 가운데, 경기도 안산 서비스 화면

안산시단원구·상록구선거관리위 원회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와 관련해 지난달 19일부터 인터넷 홈페이지 (http://issue.nec.go.kr)와 모바일 (http://issue.nec.go.kr)을 통해 ‘대 한민국 공약이슈지도’ 온라인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공약이슈지도는 국민신문고 민원, 언론기사 등에서 추출한 국민 생활 관련 최근 이슈를 빅데 이터 분석해 제작한 것으로 17개 시· 도와 226개 구·시·군별 관심 사안을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도록 지도형식으로 시각화했다.

대한민국 공약이슈지도에서 시·도나 구·시·군을 선택하면 그 지역의 이슈 순위와 이슈에 대한 관련어, 정치· 교육·문화·복지 등 관심분야별 분류를 볼 수 있고, 각 지역별로 관심분야를 비교할 수도 있다.

안산시단원구·상록구선거관리위원 회는 대한민국 공약이슈지도를 통해 정당·후보자가 지역맞춤형 정책과 공약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얻고, 유권자와 후보자간 정책소통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공약 이슈지도’ 초기화면에는 사이트 소개와 대한민국에 해당하는 전체대표 민원키워드를 연령별, 성별로 보여준다. 시·도별 이슈지도에서 지역선택을 하면 메인화면의 지도차트에서 시·도 단위로 지역을 선택할 수 있고, 해당 지역의 분석결과를 볼 수 있다.

민원키워드 클라우드(100개 키워 드), TOP 10 키워드 시기별 빈도수, 관련키워드는 해당 지역 민원에서 특정 키워드와 자주 함께 등장한 키워드 들을 보여주는 것으로, 원 안의 숫자가 클수록 관련도가 크다는 것을 의미 한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