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가까이에서 받는 맞춤형 건강교육

고잔동 주민을 위한 찾아가는 건강교육 시행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행정복지센터는 안산시 선부종합사회복지관 부설 고잔복지센터 쉼과 힘(이하 쉼과 힘), 안산시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이하 고당 센터)와 연계해 동 지역주민 대상 만성질환(고혈압·당뇨병) 교육을 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만성질환 교육은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의 일환으로 지역주민의 건강 프로그램 접근성과 참여도를 높이고자 보건소에 직접 방문해야 받을 수 있는 교육을 주민 가까이 찾아가 실시했다.

교육은 쉼과 힘에서 진행하는 혹한기 노인 캠프와 연계해 지난 6일 고잔동 엘림하우스 3층 드림홀에서 진행됐으며, 고당 센터 전문가(간호사, 영양사)의 고혈압·당뇨병 질환 교육 및 영양교육, 혈압․혈당체크와 결과별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으로써 노년의 겨울철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찾아가는 만성질환(고혈압·당뇨병) 교육에 참여한 고잔동 주민들은 “보건소로 버스 타고 가지 않아도 이렇게 찾아와서 해주니 좋다”, “약만 잘 먹으면 되는 줄 알았는데 좋은 정보 많이 알려주어서 고맙다”라고 만족감을 표했다.

박정규 고잔 동장은 “거동이 불편한 고잔동 노인들이 건강교육을 접할 기회가 적었는데, 앞으로는 찾아가는 건강교육을 통해 노인뿐 아니라 주민 전체의 건강 정보 접근성을 높이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