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 좋은 선부1동, 우리 손으로 직접 만들어요!”

선부1동 주민참여예산 3차 지역회의 개최

안산시 단원구 선부1동 행정복지센터는 20일 4층 대강당에서 ‘2020년 예산편성 사업발굴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3차 지역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재정 민주주의 실현 및 지역사회 발전의 교두보 역할을 하는 ‘주민참여예산’ 사업 선정을 위해 지역위원 40여명이 함께했으며, 4개월 여간 지역위원들이 머리를 맞대고 논의한 지역 사업들의 최종 순위를 결정하는 자리였기에 그 열기는 매우 뜨거웠다.

이번 회의에서는 2차 회의에서 동네를 샅샅이 돌며 발굴한 사업들에 대한 사업부서의 검토결과를 확인하고, 사업의 추진가능 여부와 관계없이 하나하나 전체적으로 살펴보며 동네마다 제안한 사업을 지역위원들이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무엇보다 제안자가 직접 자신의 사업에 대해 필요성과 효과 등을 직접 설명하고 사업 우선순위 선정하기 위해 위원들을 설득하는 과정에서 재정 민주주의의 진면목을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

임병권 선부1동장은 “주민 스스로 지역사업을 발굴하고 예산을 편성, 추진하는 주민참여예산에 이렇게 주민들이 열정으로 참여하고 의사 결정하는 모습에 깊은 감명을 받았으며. 앞으로도 ‘살고 싶은 마을을 우리 손으로 직접 만든다’는 마음으로 향후에도 주민참여예산에 적극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