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흡 안산교육지원청 교육장 “다문화 학생들의 체계적인 교육 위한 ‘다문화교육지원센터’ 필요”
상태바
이동흡 안산교육지원청 교육장 “다문화 학생들의 체계적인 교육 위한 ‘다문화교육지원센터’ 필요”
  • 이태호 기자
  • 승인 2019.06.24 2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구도시 간 교육적 차이 해소를 위한 지원 필요
2021년 12월, 사동에 새 청사 준공 목표로 준비
마을과 함께 성장하는 교육 생태계 구축 목표

지난 21일 오전 안산교육지원청 임시청사 교육장실에서 이동흡 교육장을 만났다. 이 날도 어김없이 학교 현장 방문을 나가기 전 잠시 짬을 낸 것이다. 교육장으로 부임한 지 100여일이 지나는 동안 안산의 교육 현장을 파악하기 위해 일선 유·초·중·고교를 방문하며 눈코뜰 새 없이 바쁜 시간을 보낸 이 교육장. 안산의 교육 수장으로서 그가 가진 비전과 목표, 그리고 그가 느끼는 안산 교육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 교육장으로 부임하신 지 100여일이 지났습니다. 안산은 처음인 걸로 아는데, 도시와 교육 환경 등에 대해 어느 정도 파악은 되셨는지?

교육장으로 취임한 이후 저는 안산 관내 유, 초, 중, 고등학교 및 안산시 각 기관들을 돌아보며 안산시와 교육 환경에 대해 파악하고 있습니다.

안산은 교육도시, 문화도시, 생태도시로서 변모할 수 있는 에너지가 높은 곳이고 다양한 교육적, 문화적, 생태적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교육도시 안산의 미래를 위해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안산시를 비롯한 유관기관 등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교육정책을 공동으로 펼쳐나가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 마을이 혁신교육의 공동 주체가 되어 교육적 협력을 통해 교육생태계를 확장해 갈 수 있습니다.


▶ 교육장님께서 보시기에 안산이 가진 교육적 장점과 단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안산시는 2019년 5월 현재 등록외국인 87,064명(104개국)을 포함하여 714,344명이 사는 다문화도시이자 다양성의 도시입니다. 또한 풍부한 해양생태환경 자원을 갖고 있어 환경친화적인 미래형 도시로의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큰 도시입니다. 안산시의 이러한 인적, 물적 자원은 다양성의 사회에 부합하는 미래 인재와 세계시민을 길러내기 위한 훌륭한 교육적 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정책을 수립하고 학교교육에 지역사회 인프라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신, 구 도시간 교육적 차이를 해소하기 위한 지속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 외국인 거주비율이 월등히 높은 원곡동 일대의 국제학교를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교육장님의 생각은?

안산은 2019년 4월 현재 전국에서 가장 많은 4,638명의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초·중·고에 재학중 입니다. 초·중·고 총 학생 74,154명 대비 6.3%입니다. 특히, 안산 원곡초(93.3%), 선일초(73.6%), 원일초(45.5%), 관산중(70.8%), 선일중(36.1%) 등의 학교에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에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많은 학교에 대한 교육력을 제고하고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합니다.

초·중등 교육법을 적용한 교육과정 운영을 정상적으로 하기 어려운 현실과 지역의 다문화가정 현황, 경제적, 문화적 요인을 고려하여 학교와 지역이 상생하는 플랫폼이 구축이 요청되고 있습니다.

교육장으로서 ‘다문화교육지원센터’ 건립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문화교육지원센터’는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시스템과 지원프로그램을 갖춘 곳입니다.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일정 기간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익히고 일반 학교 생활에 어려움이 없다고 생각되면 학교로 돌아오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새로운 교육청 부지가 확정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지는 어디이며 언제쯤 입주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지요?

안산교육지원청 청사 신축예정부지는 안산시 상록구 사동 1253-8번지 (구 청소년수련원) 운동장 부지입니다. 해당 부지는 안산시청 소유로 지난 4월 안산시와 협의 결과 최종 선정된 바 있습니다.

입주시기는 교육부 중앙투자심사 및 공유재산관리계획 등의 행정절차를 거친 후 청사신축공사를 신속히 진행하여, 2021년 12월 지하 1층 ~ 지상 5층 10,327.43㎡ 규모의 청사 준공을 목표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 안산교육지원청에서 교육장으로 근무하는 동안 이것만은 꼭 해보고 싶다고 목표하신 것이 있으신지요?

함께 만드는 특색 교육도시를 만들기 위해서 안산지역의 교육자원을 발굴하고 인프라를 구축하여 마을과 함께 성장하는 교육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개방과 공유, 소통과 협력의 교육생태계를 통해 지속가능한 혁신교육과 교육자치의 토대를 만들고, 학교가 자율적으로 교육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싶습니다.
 

▶ 마지막으로 안산의 모든 교육 가족들에게 한마디 하신다면?

교육은 현재와 미래적 가치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혁신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 안산 모든 교육 가족들이 혁신교육의 공동 주체가 되어 교육적 협력을 통해 교육생태계를 확장해 갈 수 있어야 합니다.

안산교육지원청은 안산에서 교육받고 자란 것을 학생들이 자랑스러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안산의 모든 교육 가족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