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잔2동 8개 단체가 2000년부터 안산천변 유채꽃 단지를 조성하고 있어 주민들의 호응이 높다.

고잔2동은 잡초가 무성하고 생활쓰레기 등으로 환경오염의 대상인 안산천변 6천평을 말끔히 정리하고 유채꽃 단지를 조성해 자연환경을 쾌적하게 함으로써 시민들에게 볼거리 제공과 휴식공간을 제공하자는 취지로 유채꽃 단지를 조성했다.

8개 단체 300여명은 지난달 28일 ~ 30일, 12일(4일간)에 걸쳐 트렉터, 관리기 등을 동원해 매년 개최하는 유채꽃 축제행사를 위해 그동안 여름 장마 등으로 잡초와 생활쓰레기가 무성한 안산천변의 잡초와 쓰레기를 제거하고 유채종자를 파종했다.

매년 9월, 10월에 파종을 시작으로 이듬해 2~3월에는 엄동설한을 잘 이겨내기 위한 유채밭 밟아주기, 김매기, 비료주기 등을 실시하고 매년 4~5월에는 그동안 정성드린 보람으로 유채꽃은 탐스럽고 화려한 자태를 시민들을 반갑게 맞아준다.

정성으로 일궈진 유채밭에서는 각종 공연, 주민노래자랑, 먹거리 장터, 사생대회, 환경작품전시회 등을 개최하는 지역공동체만들기 일환으로 유채꽃 축제 행사를 2000년부터 지금까지 5회째 개최, 이제 유채꽃밭은 많은 시민과 함께 보고 즐기는 편안한 휴식처이자 안산을 대표하는 축제의 장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그 결실로 03년 전국 주민자치센터 박람회에서 당당히 유채꽃 축제가 우수상을 차지하는 영광을 안은바 있다.

또한 매년 4~5월에는 각종 공연, 주민노래자랑, 먹거리 장터, 사생대회, 환경작품전시회 등을 개최하는 지역공동체만들기 일환으로 유채꽃 축제 행사를 개최하여 가족, 이웃 등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안산의 대표적인 마을 축제행사로 발전하게 되도록 해 주민자치센터로서의 기능을 활성화 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