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까지 여유 있음에도 교복 구입기간은 단 3일
버젓이 5년 전 이월상품 내 놓기도

올해부터 야심차게 시행되는 중·고등학생 교복비 무상지원사업으로 예비 중고생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은 한결 줄어들었지만, 교복을 맞추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시행착오들로 인한 학부모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안산시에 따르면, 올해부터 관내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1인 당 교복 구입비 약 30만원씩을 지원한다.

예비 중학생의 경우 총 18여억원의 사업비 중 경기도교육청이 50%, 경기도와 안산시가 각각 25%씩 부담하며, 고등학생 교복 구입비 약 20억 5천여만원은 전액 안산시가 부담한다.

이로써 자녀들이 새로운 출발선에 선 모습을 마냥 기뻐하기 어려웠던 학부모들의 현실적인 경제적 부담이 조금이나마 줄어들며 교육 복지의 새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교복 무상지원이 이뤄지는 첫 해, 예상치 못한 시행착오가 다수 발생하며 무상 지원의 좋은 취지를 무색케 하고 있어 문제라는 지적이다.

학부모들은 학교주관구매제도를 통해 해당 학교의 교복 지정 업체로 낙찰된 매장에서 교복 구입 기간을 너무 짧게 잡아 주말 내내 매장 일대의 대 혼란을 일으키고 즐거운 마음으로 교복을 맞추기 위해 집을 나선 학생과 학부모들의 불편을 야기했다고 주장한다.

본오동 소재 A학교 교복을 맞추기 위해 지난 12일 토요일 정오 무렵 지정 업체에 방문한 김모 군과 그의 어머니는 3시간이 넘게 줄을 서 기다린 끝에 겨우 교복을 맞춰 나올 수 있었다.

일대 인도를 50미터 이상 장악한 대기자들의 행렬에 인근 상인들 역시 불편을 감수할 수 밖에 없었다고.

김 군의 어머니는 “아이가 금요일(11일) 졸업을 해서 배정된 중학교를 처음 알았는데, 다음 주 월요일까지 무조건 교복을 맞춰야 한다고 해 어쩔 수 없이 주말을 이용해 매장을 찾았다”라며, “중학교 입학까지 2개월 가까운 시간이 남았는데, 해당 업체에서 고작 3일의 시간만을 할애하며 이렇게 급하게 서두르는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겠으며 덕분에 미세먼지는 실컷 마셨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이에 해당 업체 관계자는 “특수한 사이즈의 옷이 필요한 학생들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일정을 그렇게 잡았다”면서 “부득이하게 월요일까지 오지 못하는 경우 하루 이틀의 시간을 더 드릴수 있다”고 해명했지만 명분과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해당 업체는 일부 학생에게는 무려 5년 전 출고된 재고물품을 지급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임 모군의 학부모는 “업체에서 물건이 없다며 디자인마저 조금 다른 2014년 재고상품을 내밀었다”면서 “얼마의 할인 폭을 적용했는지는 알 수 없었고 다만 속에 받쳐 입는 반팔 티 2장을 추가로 받은 것이 전부”라며 씁쓸해했다.

업체는 이에 대해 “재고 물품이 나갈 때는 분명히 재고 물품임을 고지하고 비용을 할인해 드린다”며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부 학부모들은 학교주관구매제도로 인해 선택의 자유가 없어진 것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학부모 B씨는 “교복비를 낮추기 위한 학교주관구매제도의 장점은 인정하지만 일괄적으로 한 업체 제품만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하며, 업체 선정 이후 학교측이 나 몰라라 하는 것도 문제”라며, “계약 당사자인 학교 측은 학생과 학부모들의 불편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업체에 대한 관리 감독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안산시 관계자는 “학교주관구매제도로 체결한 계약은 당사자에게 주 책임이 있지만 시와 교육당국은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파악할 필요성이 있다”면서 “앞으로 시행착오들을 시정해 나가며 불편사항을 줄일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복비 무상지원 첫 해, 예상치 못하게 발생한 각종 시행착오들이 향후 더 나은 교육 복지를 위한 자양분이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