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길동 동물보호센터 건립공청회서 반대 여론 뭇매
“주민 여론 수렴과정 없어” vs “전형적 님비“ 맞서

안산시가 올해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동물보호센터를 두고 해당 지역의 주민과 지역 정치인들이 격렬한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어 사업 추진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13만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되는, 관내 전체 세대수의 50%에 달하는 시민이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지만 그들을 위한 동물보호센터는 소위 ‘혐오시설’로 낙인찍히며 시민의 곁에 함께 하기 어려운 모양새다.

이를 두고 주거지와 충분히 이격된 장소에 추진하는 사업마저 반대하는 것은 전형적인 님비(NIMBY) 현상이라는 지적과, 당초 예정지인 일동에서 신길동으로 장소를 변경하는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 수렴이 전혀 없었다는 지역 주민과 정치인들의 주장이 정면으로 맞서고 있어 향후 진행사항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안산시는 지난 2017년 11월 동물보호센터 건립을 위한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에 선정되며 국비 6억 원과 도비 2억 1천만원, 시비 16억 9천만원을 들여 신길동 1037번지 일원에 동물보호센터를 건립하겠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문제는 애초 계획했던 건립 부지가 신길동이 아닌 일동 715번지 일원이었다는 것.

시는 해당 지역이 주민들의 거주지와 불과 100여미터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민원의 소지가 많고, 보전녹지지역으로 동물병원 개설 요건을 갖추기 위해서는 동물보호법 제15조에 의거, 도시관리계획 변경 등 행정절차가 필요했기에 지난해 9월 장소를 신길동으로 변경했다.

시가 대체부지로 선정한 신길동 1037번지 일원은 도로와 하천 등으로 차폐가 잘 되어 있는 삼각형 모양의 부지로, 시유지 5필지와 사유지 1필지로 구성돼 있다.

시는 이 지역이 신길동 주민들의 거주지와 직선거리로 830여미터 떨어져 있어 주민들의 민원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최적지이고, 1필지의 사유지를 보유하고 있는 지역 유력정치인 H씨는 시의 정책 추진에 협조하기 위해 부지를 제공하는 대신 타 부지로의 대토를 시에 요청했으며 이를 수용하는 선에서 건립 추진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지난달 7일 진행한 설명회 참석한 신길동 지역 주민들은 동물보호센터의 건립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만약 시가 이를 강행할 경우 집단 행동도 불사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이날 참석한 한 주민은 “신길동에 변변한 편의시설도 없는 상황에서 왜 모두가 기피하는 혐오시설을 지으려 하는가?”라며 “동물보호센터가 시의 설명대로 혐오시설이 아니라면 시내 한 복판에다 지으면 되지 않은가?”라고 반문했다.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인 김명연 의원 측 역시 시 행정의 절차상의 문제를 지적하며 주민들의 의견수렴이 되지 않은 시의 결정에 반대하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김 의원 국회의원실 관계자는 “동물보호센터의 부지를 재결정하는 과정에서 지역 주민들의 의견 수렴이 전혀 이뤄지지 않은 것이 문제”라며, “지역주민들이 반대를 하는 사업은 지역의 국회의원으로서 당연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일부 시민들은 신길동 주민들의 반대를 ‘전형적인 님비현상의 표본’으로 규정하고 규탄하는 의견을 밝히기도 해 눈길을 끌었다.

익명을 요구한 모 시의원은 “동물보호센터는 혐오시설이라기보다 주민들의 반려동물을 케어하는 편의시설에 가깝다”면서 “야외시설도 아닌 건물을 짓는 데다 실 거주지와 1km 가까이 떨어져 있어 환경적으로 거의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데도 이를 반대하는 것은 전형적인 님비 현상으로밖에 설명할 수 없다”고 밝혔다.

양측의 입장이 팽팽히 맞선 가운데 시는 주민들의 의사를 조금 더 수렴해 사업을 진행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시 관계자는 “국비와 도비가 이미 내려와 있는 상태에서 오는 4월로 예정된 1차 추경에는 시비를 세워야 실시설계 및 금년 중 착공이 가능하다”면서 “주민들의 반대 여론이 있는 만큼 지역 주민들의 의사를 폭넓게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