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역 일대 용도변경 등 주장

지난해부터 원곡공원의 전면 평면화를 요구해 오던 원곡동 발전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최근 원곡공원 뒤 기숙사 부지의 용도변경과 안산역앞 일대의 상업지구 지정을 고수하기 위해 서명을 벌이고 있다.

이 위원회는 작년 10월 시위 이후 시에서 제시한 공원의 부분 평면화 결정사항을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들의 의견을 적극 호소하기 위해 이번 서명운동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내년으로 다가온 지구단위 계획에 현재 원곡공원 뒤 기숙사 부지로 허가 난 곳이 정작 기숙사는 들어서지 않고 고물상이나 빈 공터로 방치돼 우범화를 우려, 이곳을 주택 용지로 변경해 개발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 안산역 앞 785~798 일대가 현재 준 주거지여서 불법으로 상권이 조성되고 있는 실정이라 슬럼화 방지를 위해 이곳을 상업지구로 변경해 줄 것을 주장하고 있다.

위원회는 특히 원곡동이 외국인 근로자들이 집단으로 몰려 있는 지역이라 서울의 이태원을 벤치마킹, 외국인 투자도 받아들여 합법화된 상권 형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편 원곡공원 완전 평면화는 위원회와 시가 팽팽히 맞서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위원회는 공원이 너무 높은 언덕에 있어 계단을 이용하여 올라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 노약자의 불편함은 물론 일반시민의 이용도 적어 공원이 우범지대로 변질되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는 이 공원을 평면화 할 경우 140억여 원이라는 예산이 소요되고 공원이 현재 암석지반으로 돼 있어 완전 평면화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시는 시민 전화조사결과 주민의 70%가 부분 평면화에 찬성을 하여 완전 평면화는 발전위원회의 억지 주장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위원회는 원곡동 주민 3천명의 서명이 더 모아지면 관계기관에 주민청원을 추진할 계획이어서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이성현기자 lsh@ansantimes.com>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