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춘식 사장/논설주간

지난 해 12월, 제245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의 최대 화두였던 '4.16 정신을 계승한 도시비전 수립 및 실천에 관한 기본조례 주민청구조례안'(이하 4.16 조례)이 의원 간 격렬한 찬반 논쟁 끝에 표결을 거쳐 의결됐다.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한 상임위의 결정과 달리 일부 수정된 채로 본회의에 회부된 4.16 조례안은 국민의당 유화 의원이 표결 전 퇴장하며 표결에 참여하지 않아 19명의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찬성표 10표를 얻어 최종 가결됐다.

오전부터 본회의장을 찾아 4.16 조례의 의결여부를 지켜본 시민들은 찬성과 반대로 극명히 나뉘어 의원들의 찬반 토론이 이어질 때마다 박수를 치고 고성을 지르며 의회 관계자의 제지를 받기도 했다.

작금에는 자유한국당 소속 손관승 시의원을 비롯한 김정택, 김진희, 윤석진, 윤태천, 이민근, 이상숙, 홍순목 등 8명의 연서명으로 '4.16정신을 계승한 도시비전 수립 및 실천에 관한 기본조례 폐지 조례안' 과 '4·16정신을 계승한 도시비전 수립 및 실천에 관한 기본조례'가 발의 되었다. 그러자 4.16안산시민연대가 반기를 들고 오늘(24일) 기자회견을 개최하겠다고 나섰다.

4.16안산시민연대는 안산시 최초의 주민발의로 제정된 안산시 4.16기본조례를 폐기하려는 의도는 주민참여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자 유린하는 폭거라면서 무엇보다도, 세월호 참사의 아픔을 극복하고 생명과 안전이 우선시되는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안산시민의 바람을 짖밟고,

6.13지방선거에서 세월호 문제를 정치쟁점화시켜 표를 얻겠다는 불순하고 정략적인 나쁜 정치꼼수에 다름없다고 표현하고 제7대 안산시 시의회 마지막 임기회가 개회하는 오늘 안산시의회에 모여서 안산시 4.16기본조례를 폐기하려는 자유한국당을 규탄한다고 했다.

우리는 지난 16일 세월호 참사 4주년을 맞아 정부 합동 영결·추도식을 화랑유원지 합동분향소 앞에서 열였음을 익히 알고 있다.

이날 영결·추도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김상곤 교육부장관, 김동연 기획재정부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등 정부측 인사들과 남경필 경기도지사,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을 비롯해 시민 6천여명(경찰 추산)이 참석해 희생자들의 영령을 추도했다.

아이들의 영혼이 오래간만에 한자리에 모여 4년간의 유랑생활(?)을 끝내고 안식에 들어간지 일주일이 채 지나지 않았다.

세월호에 희생된 아이들이 만들어달라는 4.16 조례지만 이해득실을 위한 의견이 대립되는 것 같아 마음이 무겁다.

애초 가결된 4.16 조례를 폐지하고 수정보완된 4.16 조례를 발의한 자유한국당의 처세가 옳지않은 것은 사실이다. 그 당시 조례가 모순점이 있었다면 찬반을 떠나 충분한 의견교환을 선택하는 예지가 필요했음에도 불구하고 의결된 사안을 지금에사 전면 부정하는 행위는 정당치 못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4.16안산시민연대도 규탄을 위한 규탄도 좋지만 자유한국당 시의원들과 대화를 시도하고 그 의도가 무엇이며 협의점은 무엇인지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성숙함을 아이들에게 보여주는 여유와 아량이 필요하다고 본다.

제발 더 이상 그 누구도 아이들의 영혼을 어지럽히는 말과 행동은 자제하고 양보와 이해로서 결말을 유도하는 방법론을 선택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