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사동90블록 관련 부실자료 제출로 의혹 ‘증폭’
유화 의원, “시가 지역업체 활성화 관련 엉터리 자료 제출”

유화의원이 발언을 하고있다.

사동 90블럭 시유지를 GS건설컨소시엄에 매각한 후 안산시와 GS건설측이 상생협의안을 작성하기로 했지만 진행과정이 매끄럽지 못해 논란만 계속되고 있다.

급기야는 시의회에서 유화(사진왼쪽) 의원과 손관승(사진 오른쪽) 의원이 본회의장에서 시를 상대로 5분발언과 질의를 통해 사동 90블럭에 대한 갖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하도록 요구해, 앞으로도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최근 안산의 뜨거운 감자였던 사동 90블록 학교용지의 갈등 해소를 위한 상생협약동의안이 안산시의회에서 의결됐다. 이에 따라 목표로 했던 2020년 2월 안산1초등학교의 개교에는 문제가 없을 전망이다.

하지만 의결 과정에서 일부 의원들이 90블록 복합개발사업 추진 과정의 불투명성을 지적하고 중·고등학교 건설 시 발생할 수 있는 유사 논란을 막기 위한 소송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향후 추가적인 논란의 여지를 남겼다.

안산시의회는 2일 제246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90블록 학교설립 추진을 위한 관계기관 상생협약’ 동의안을 재적 의원 20명의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손관승 의원 동의안 질의

이번에 의결된 상생협약동의안은 안산시와 도교육청, 사동90블록피에프브이(주)(이하 PFV)가 90블록 내 학교용지문제 해결을 위해 협의한 것으로, PFV가 90블록 초등학교 용지 1만6천㎡(270억 원 상당)를 교육청에 기부하고, 시가 고등학교 용지 1만3천㎡(220억 원 상당)를 무상 공급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초등학교는 도교육청이 교부금으로 건설하고 고등학교 부지에 중학교를 건설한 후 중·고교를 병설로 추진하는 계획도 포함됐다.

순탄치 않을 것으로 예상됐던 의회의 동의를 얻어낸 시는 이달 중으로 도교육청, PFV와 상생협약서를 체결,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한편 이날 의결 과정에서는 90블록 개발사업 과정의 불투명성을 지적하고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유사 문제의 사전 차단을 위한 소송의 필요성과 행정 미숙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는 의원들의 발언에 담당 공무원들이 해명을 위해 진땀을 빼는 모습도 연출됐다.

안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사동90블록 복합개발사업에 대한 오락가락 행정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제종길 시장이 공언한 지역업체 활성화 계획의 추진과정과 공개를 두고 시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의원들의 관련 자료 공개 요청에 대해 담당 부서에서 보내온 자료는 실상을 거의 파악할 수 없는 수준이어서 시가 최근 불거지고 있는 공사 관련 의혹을 은폐하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까지 난무하다.

2일 폐회한 안산시의회 제246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유화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사동90블록 복합개발사업의 지역경제활성화 부분, 시의 불성실한 관계 자료 제출과 관련한 문제점을 언급했다.

유 의원은 “제종길 시장은 90블록용지 매매 후 GS와의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지역상생 양해각서를 체결했고 총 건설공사비 중 30%를 관내 지역 장비와 인력을 우선 사용토록 한다고 밝혔다”면서 “2016년 하반기부터 2017년까지 지역 업체 및 인력투입 금액이 약 700억 7천만원이라고 답하고 이에 대한 자료를 제출하겠다고 했지만 제가 전달 받은 자료는 실태를 전혀 알 수 없는 형편 없는 서류 뿐”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공사와 관련해 안산시 홈페이지에 공고를 하고 입찰을 통해 관내 많은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게 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실제 안산시 홈페이지에서 실시된 입찰은 전무하다”면서 “민선시장께서 의회를 기만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성토했다.

실제 유 의원이 공개한 ‘안산시 지역업체 활성화 계획서’라는 자료의 표에는 가로축에 월 단위, 세로축에 공사 품목만 기재 되어 있을 뿐 내용은 전부 가려져 내용을 전혀 파악할 수 없었고, ‘안산시 지역경제 상생 MOU 3분기 추진 실적’ 자료 역시 1차 요청 당시 아무것도 기재가 되어있지 않아 재요청한 자료에도 업체의 첫 글자만 노출되어 있어 정확한 실태를 알 수가 없다.

안산시 홈페이지 역시 90블록 공사와 관련된 업체를 찾거나 인력을 구하는 어떠한 공고도 찾아 볼 수가 없었다.

이에 대해 안산시 관계자는 “관련 자료는 업체의 실명을 요청한 부분에 있어 GS측에서 노출을 꺼려하는 입장”이라며 “시는 매도당사자로 사업추진을 주도적으로 하는 입장이 아니고 협약 시 비밀 공개에 대한 약속도 되어 있는 상황이라 자료 공개를 GS측에서 원치 않는 부분을 맘대로 할 수 없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