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대학은 안산의 자랑, 지속 발전시킬 것”

유선종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안산시협의회장

유선종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민주평통) 안산시협의회장은 2005년 민주평통에 처음 발을 들여놓은 이후 교육홍보위원장, 간사 등을 역임해왔으며, 지난해 9월부터 협의회장을 맡아 조직의 안정과 활성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 이제 취임 4개월여가 지났다. 본격적으로 1년을 온전히 운영할 수 있는 첫 해를 맞아 역점을 두고 있는 사업은 어떤 것이 있는지.

“우선 3월에 14기를 모집하는 통일대학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데 신경을 쓸 것이다.

지난해부터 통일아카데미 사업이라는 전국단위 사업이 민주평통에서 실시되는데, 그것의 모토가 되는 것이 안산의 통일대학이다.

시민들에게 통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고 이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교육사업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다.

또한 조직의 투명성을 더욱 높이고자 한다. 과거 다소 폐쇄적으로 비춰질 수 있던 조직의 모습을 투명하고 개방적으로 변화시켜 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 매주 소회의, 매월 분과회의를 열고 더 나은 민주평통의 모습을 갖추기 위한 과정을 밟고 있다.“

 

지방선거가 5개월도 채 남지 않았는데, 민주평통이 선거에 휘둘리지 않기 위한 대책이 있다면?

“민주평통은 원칙적으로 정치와 무관하다. 하지만 그간의 모습을 살펴보면 집권당에 편향된 정치색을 띠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나는 현재 당적도 없고 선거에서 어느 쪽을 지지하고 싶은 생각도 없다.

민주평통이 내부인원이 많고 통일대학, 봉사단을 포함한 하부단체의 인원도 많다보니 선거에 영항을 끼칠 수 있지만 그런 여지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임기가 내년 9월까지다. 임기 내 어떤 것을 이뤄내고 싶은지 궁금하다.

“민주평통이 활발한 활동을 하고는 있지만 ‘민주평통이란 어떤 단체다’라고 손에 잡히는 무언가가 없다. 통일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는, 말 그대로 통일을 위한 준비, 자문을 하는 단체의 명확한 정체성을 갖고자 한다. 특히 임기 동안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생각이다. 북한이탈주민의 성공적인 적응 확률이 10% 남짓이라고 한다. 한명의 북한이탈주민이라도 더 대한민국에 적응해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현재 실시하고 있는 통일골든벨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통일에 대한 교육과 통일의 필요성을 인식시키는 것도 임기 내 꼭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 마지막으로 안산타임스 독자와 안산 시민들에게 새해 인사 부탁한다.

“무술년 한해가 밝은지도 벌써 20여일이 지났다. 올해는 국가적으로 평창올림픽이라는 이벤트가 눈앞에 다가와 있고, 안산의 4년을 이끌어 나갈 인물들을 뽑는 지방 선거도 치러지는 등 다사다난한 한해가 될 듯 싶다. 안산타임스 독자를 비롯한 모든 안산시민들 가정이 평안하고 하시는 모든 일들이 잘 되시길 바란다. 저도 올 한해 민주평통 안산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