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속으로 일관, 상가 노점상 주민들 불만 가중

노점상 문제가 실효성 없는 단속과 대책으로 노점상과 인근상가, 주민들이 모두 피해자로 전락하고 있다.

예전 중앙동 중심상업지구, 이동 로데오 거리, 본오동 먹자골목과 선부동 등에 국한되던 노점상이 장기불황과 명퇴 등 실직자 양산으로 생계형 노점상이 많은 지역으로 확산되는 실정이다.

이때문에 주변상가지역 소상공인들은 매출감소와 도로점거 등의 이유로 노점상 단속을 시에 격렬하게 요구하고 나섰고 단속의 수위가 기대에 미치지 않자 시와 노점상의 유착의혹까지 강하게 제기하고 있다. 주민들 또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노점상 난립으로 좁은 인도를 막아선 관내 한 동의 주민들은 통행의 지장과 주변상가의 번잡함을 지적하고 특히 "길가 노점상의 파라솔이 통행하는 운전자의 시야를 가려 길을 건너는 어린이들의 안전사고가 심각하게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전국노점상연합 안산동부지역노조에서는 "예전 투쟁일변도이던 정책에서 벗어나 상가측과 대화로 풀어나가고 많은 것을 양보하는 추세"라며 "상가지역주변 노점은 같은 형태의 업종의 영업을 불가하고 기존의 것은 이전시켰다"고 전했다.

또 도로점거로 주민들이 불편을 겪는 상록수 역전은 노점이동으로 통행로 9m50cm를 확보해 줬고, 선부동 동명상가는 노점전체를 이동하는 등 여러지역에서 협의를 통해 시정한 상태라고 주장했다.

황수근 동부지역장(46)은 "소상공인들의 매출감소는 오랜 경제침체와 대형마트들의 범람으로 경쟁력이 떨어진 것 때문이 아니냐"면서 "대안없는 단속 등 복지정책 미비로 생기는 노점상 생존권 박탈에 대해서는 우리도 피해자이므로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게자는 "노점상으로 인한 소상공인의 상권보호를 담당하는 업무는 없으며 문제가 발생된 나머지 부분은 담당구에서 단속한다"고 말해 미온적인 태도를 보였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