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주관사업 이유로 안산시 손도 못대고 발만 동동 지역 어민들과 어촌계 막대한 피해에 생계유지 ‘막막’

탄도항 준설토 투기장의 매립지 유출로 인근 어장과 펄이 심하게 오염돼 지역 주민들의 생계터전이 막대한 피해가 발생해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더욱이 가을소나기가 퍼붓던 지난 11일부터 준설토 유출이 발생한후 16일까지도 경기도가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아 탄도를 중심으로 인근 어장까지 막대한 피해가 확산되고 있어 안산시의 대책마련이 절실한 실정이다.

경기도와 안산시에 따르면 어항 및 마리나항 개발사업시 발생하는 준설토의 적법한 처리를 위해 탄도항 내 준설토 투기장 조성사업을 지난 2014년 9월23일부터 193억원을 들여 단원구 선감동 탄도항 수역에 37만8천㎡를 수용하는 사업을 추진, 오는 12월 경에 마무리를 하기로 했다.

이 사업으로 경기도는 조성될 예정인 8만1천㎡부지에 위판장이나 냉동처리가공공장을 조성할 수 있는 수산시설과 관광시설, 휴양시설 등으로 매립지에 활용하기로 했다.

그러나 11일, 가을 폭우가 쏟아지면서 탄도항 준설토 투기장에서 유출된 매립토사가 인근 어장과 펄로 유입되면서 어민들의 생계터전이 피해가 발생했다는 것.

16일 현재 탄도회센터 24가구와 탄도어촌계 허가어장 120ha 탄도어촌체험어장 41ha가 피해를 입었으며 인근 선감어촌계 허가어장 190ha와 어촌체험어장 31ha에 대해서도 피해가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어민들은 이같은 피해발생에도 불구하고 경기도와 안산시가 제때 대응방안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가 16일, 토사유출이 인근 선감도 인근 어장까지 확산되자 현장점검에 나서 피해가 더 커졌다며 울분을 토했다.

한 어민은 “탄도매립지 부실 매립시공으로 인근 어장과 펄이 오염이 되고 있음에도 제때 공사감독기관이 대응하지 않아 피해가 커졌다”면서 “당장 생계터전이 어장과 펄이 오염돼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주지 않을 경우 어민들의 반발이 심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신성철 지역 시의원도 “어민들의 피해가 갈수록 늘어날 우려가 있어 안산시에 대응마련을 당부했어도 경기도가 사업을 주관한다는 이유로 대응이 늦어진 것 같다”면서 “이제라도 피해확산을 막고 신속히 어민들을 위한 생계마련 등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기도 관계자는 “일단 인근 어장 등에 대한 피해확산 방지를 위해 투기장 보강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라면서 “인근 주민들이 더 이상 투기장 조성사업을 우려한다면 다른 곳으로 투기장을 옮길 방안도 고려중이며 경기도 어민들의 피해상황을 파악하고 피해보상 등의 대책마련도 세울 것”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