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 한정규 칼럼
눈 밑 지방 재배치가 무슨 수술인가요?한정규<비에이성형외과 원장·성형외과전문의>


눈 밑 지방 재배치 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재배치라는 단어가 일상생활에 자주 쓰이는 단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TV에서 이 낯선 수술명이 최근자주 언급되는 것을 보면 성형외과 수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이렇게 높구나 하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된다.


안과 의사가 가장 많이 인용하는 속담이 아마 ‘몸이 천냥이면 눈이 구백냥’일 것이다. 실제로 눈이 우리 몸 가치의 90%까지는 아니겠지만 적어도 우리 몸의 해부 구조를 생각하면 눈은 상당히 중요한 기관으로 취급을 당하고 있다. 우리의 눈은 두세겹의 정교하고도 촘촘한 조직에 의해보호받고 있다. 안구 주위에는 외부충격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도록 부드러운 지방이 위 아래에 분포하고 있고 그 지방을 얇은 막이 둘러싸고 있다.


아래눈꺼풀 안쪽에 위치한 지방을 싸고 있는얇은 막이 탄성을 잃으면 더 이상 지방을 안쪽으로 단단히 붙들어놓는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 약해진 막 쪽으로 지방이 밀고 나오는 형태를 띄게되는데 이 윤곽이 피부 표면에 나타나면 흔히 나이 들어 보이거나 피곤한 느낌을 주게 된다. 때로는 볼록 튀어나온 피부 아래로 그늘이 져 다크서클처럼 보이기도 한다.


수술은 개개인의 아래 눈꺼풀 모양에 따라다른 접근 방법을 사용한다. 지방뿐만 아니라 피부도 처지고 늘어난 경우 아래 눈꺼풀의 속눈썹 2~3미리 아래에서 피부를 절개한다. 늘어진 지방과 지방을 둘러싸고 있는 격막을 적절하게 처치해준 뒤 늘어져있는 피부도 같이 제거해야 하기 때문이다. 반면 눈꺼풀 아래 지방만 튀어나오고 피부의 늘어짐은 심하지 않은 젊은 환자의 경우눈꺼풀 안쪽의 결막으로 접근하여 수술을 시행한다.이 경우 피부에 절개를 하지않기 때문에 수술 후 흉터가 보이지 않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는 결막을 통해 지방을 제거 또는 재배치하고 눈꺼풀의 피부는 피부만 얇게 절개하여 제거하는 방법도 쓰이고 있는데 이 경우 지방이식을 같이 해주어 얼굴 중앙부위의 볼륨을 살려주어야 효과가 좋다.


사람은 누구나 늙고 세월을 거스르는 방법은 없다. 물리적으로 젊어지는 방법은 아직 없다고 하더라도 젊어 보이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아직 사회적으로 능력이 충분한 사람이 단지 나이가 들어서 또는 나이가 들어 보이는 외모 탓에 충분한 기회를 얻지 못한다면 그 역시 안타까운 일이다. 수술 후 환자가 젊어 보인다는 얘기를 들을 때 수술한 의사 입장에서도 보람을 느낀다. 수술이 잘 되면 그 전보다 표정도 밝아지고 전반적으로 환자가 인생에 활력을 되찾는 느낌이다.


눈 밑 지방재배치 수술은 얼굴의 굴곡을 젊었을 때와 비슷하게 되돌려 놓는 수술이며 얼굴 전체에 대한 해부학적인 이해, 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수술이다.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을 결정할 것을 권유한다.<문의 485-7575>

안산타임스  webmaster@ansantimes.com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산타임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