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명칭 그대로 사용해 주민들 혼돈 유발
소재지 선부동에 맞는 ‘선부복지관’ 유력

20년 넘게 사용되어 오던 군자종합사회복지관(이하 군자복지관)의 명칭이 변경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이를 통해 종합사회복지관의 기능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선부동 일대 주민들의 복지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군자복지관은 20년 전 지금의 LH공사가 선부동 군자주공 13단지 임대아파트를 건설하며 함께 건립한 건물로 시가 무상 임대받아 종합사회복지관으로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부곡.초지.본오 등 타 종합사회복지관이 관내 지명을 사용하고 있는 것과 달리 군자라는 지명을 사용하면서 복지관을 이용하는 시민은 물론 타 지역의 주민들까지 혼선을 빚고 있었다.

특히 군자복지관이 군자주공 13단지 임대아파트 내에 위치해 있어 복지서비스 대상 주민이 13단지 거주 주민으로 국한된 것으로 인식되면서 선부권역 주민들의 복지관 이용이나 복지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을 초래했었다.

이같은 상황에서 타지역 지명과 혼선 예방을 통해 주민 복지서비스 이용 불편 해소, 관내 종합사회복지관의 명칭에 대한 통일성 확보, 지역복지관의 복지서비스 제공과 이용 대상 확대 등을 위해 군자복지관의 명칭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명칭변경 추진에 앞서 군자복지관 이용자나 인근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주민의 합의나 공감대를 형성하고 명칭변경에 대한 필요성과 명분을 입증해 최종 변경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선부1.2.3동 중심으로 설문조사와 다중이용시설 스티커 부착 등의 조사가 진행중이며 업무관련 담당부서의 설문조사를 포함한 종합적인 결과를 21일까지 취합할 계획이다.

시는 또한 군자복지관 건물의 실제 소유주인 LH공사와도 명칭변경에 대한 의견을 타진한 결과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받은 상태라 명칭변경에는 큰 걸림돌이 없을 것이란 관측이다.

군자복지관의 새로운 명칭으로 ‘선부종합사회복지관’이 가장 크게 거론되고 있으나 최종 변경명칭은 설문조사 결과를 취합해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는 설문조사 결과를 확보한 후 이를 정리해서 조례 개정을 준비중이나 입법예고, 시의회 의결 등을 거쳐야 하는 사안이라 명칭변경은 상반기 중 추진이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군자복지관의 명칭변경에 대한 의견을 개진했던 김철진 시의원은 “군자복지관은 시설이나 위치적인 측면, 특히 지역과 동떨어진 명칭 때문에 종합사회복지관으로의 기능이 일정부분 저하된 것은 사실”이라며 명칭변경의 필요성을 공감했다.

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LH공사에서도 답변을 받은 만큼 군자복지관 명칭 변경은 예정대로 추진될 전망이며 조례 개정은 하반기에 진행될 것 같다”고 전했다.

<유돈명 기자 dony7072@ansantimes.com>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