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소속 시의원 12일 성명서 발표 공개사과 요구
도의원, “정당해산 불합리 공감일 뿐 탄원서명 아니다”

최근 지역 출신 민주당 소속 시.도의원들이 내란음모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구속된 이석기 의원에 대한 구명 탄원서 서명을 두고 논란이 일자 안산시의회 새누리당 소속 시의원들은 12일, 성명서를 내고 의원직 즉각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소속 시의원들은 지역 출신 민주당 경기도의원 7명과 시의원 2명이 탄원서에 서명한 것은 종북세력과 함께 한다는 점에 큰 충격을 금할 수 없다며 시민들에게 공개사과와 의원직 사퇴를 요구했다.

새누리당 시의원들은 또한 소속 정당인 민주당도 책임 있는 사과와 함께 해당 의원들에 대해 즉각적인 조치를 단행할 것을 촉구했으며 서명한 시.도의원들이 내란음모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이석기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밝힐 것도 주문했다.

장동일 도의원은 이에 대해 “동료 의원의 1인시위 현장에 격려차 방문한 장소에서 정당해산에 대한 불합리성에 공감하는 차원에서 서명했을 뿐”이라면서 “이석기 의원의 구명에 참여하려는 의도는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나아가 서명 논란에 선 시.도의원들은 12일 공개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통합진보당에 대해 정당해산심판을 청구한 것은 명백히 잘못된 것이고 국정원이 불법적으로 대선에 개입한 것에 대해서도 규탄하고 국정원의 개혁을 강도높게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에 동의하는 뜻에서 서명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석기 의원의 내란 음모사건에 관해서는 재판에 계류중인 사안으로 법원의 사법적 판단이 내려지기까지는 엄중히 지켜볼 수 밖에 없고, 유무죄 여부에 대해 섣불리 판단할 수 없음을 단서로 달았다.

특히 이들은 해당 탄원서가 본뜻과 다르게 마치 이석기의원의 무죄석방만을 탄원한 것처럼 불필요한 오해를 일으켜 나라를 지키기 위해 희생하신 안산 보훈·원호단체 회원들을 비롯한 시민들게 염려를 끼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해명했다.

이들은 동료의원에 대한 인간적 배려와 엄중한 시국에 대한 정치적 의사표현을 하는 데 있어 좀 더 신중하고 면밀하지 못함으로써 소모적인 논란이 발생한데 대해 성찰의 계기로 삼을 것을 표명했다.

한편, 상이군경회와 재향군인회를 포함한 12개 보훈단체는 14일 오후 2시 중앙역 월드코아앞 광장에서 서명한 시.도의원 규탄 집회를 갖고 시청앞까지 시가행진을 벌일 계획이다.

<박현석 기자>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