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 없는 반대로 젊은층 중심 여론 ‘들썩’
추진위 결성하고 서명운동 전개 움직임 ‘촉각’
철회 특위, 행복주택 대안으로 임대주택 제시

신도시 주민들을 중심으로 고잔역 행복주택 조성에 대한 당위론을 제기하는 자발적 모임의 구성이 예상되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이는 반대여론에 침묵해 온 젊은층과 아파트 주민들을 중심으로 대안없는 행복주택의 반대를 보다 못한 자발적 분위기라 그 여파가 어디까지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신도시와 관내 젊은층과 신혼부부, 세입자를 중심으로 행복주택의 장단점을 제대로 홍보하지 않는 안산시를 비난하며 행복주택을 대신할 수 있는 주거안정대책을 내놓지 않은 채 반대를 위한 반대에 더 이상 동조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나섰다.

이들은 관내 전역에 걸쳐 자발적인 공감대를 통해 행복주택 조성을 촉구하는 추진위를 결성할 예정이며 서명운동까지 벌일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 대부분은 행복주택 지구지정 철회를 주장하는 것은 전형적인 님비(NIMBY)현상이며 행복주택을 기피시설로 몰아가는 일부 계층의 독선에 있음을 주장하고 계층과 세대갈등을 조장하는 반대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비치고 있다.

행복주택 조성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며 이번 추진위 결성에 공감한 한 시민은 “서민주거복지 차원에서 조성되는 행복주택을 집값하락과 교통혼잡, 학급과밀, 안전문제 등을 이유로 반대하면 안된다”면서 “반대를 한다면 그에 반하는 대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시민들을 설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들은 일부 정치인의 행복주택 반대는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염두에 두지 않는 정치적 계산으로 보일 수 밖에 없다고 해석하고 최근 신길온천 개발촉구 시위가 잇다르고 있는 신길동 63블럭과 연계해서 반대하지 말 것을 경고했다.

오히려 이들 대부분은 “행복주택은 대규모 택지개발도 아니며 분양주택도 아니므로 주변 집값하락과는 관련이 없다”면서 “입주자도 대부분 2030세대이므로 학교문제도 반대의 명분이 될 수 없다고 보고 오히려 젊고 구매력이 있는 인구가 유입되면 세대간의 균형도 맞춰주고 지역경제도 활성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모임 결성에 참여하고 있는 A씨는 “지금이라도 안산시와 지역 정치인이 타당한 행복주택 대안을 내놓는다면 더 이상 찬성하지 않겠으나 여전히 대안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며 “지역 여론을 수렴해 1500세대에서 700세대로 규모를 줄이면서까지 정부의 주거안정정책을 대안없는 반대로 일관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시의회 행복주택 지구 철회 특위 소속 시의원은 “안산시는 도시형 생활주택 등 비교적 젊은층을 중심으로 조성된 소형 주택은 넘쳐나는 실정”이라면서 “차라리 소형 행복주택 보다 거주규모가 큰 임대주택 등이 더 필요하다”고 반대입장을 밝혔다.

한편 이미 지난해 주거권을 위한 50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주거안정국민회의는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행복주택의 조속한 건립을 촉구하며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 것을 당부한 바 있다. <박현석 기자>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