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주민과 추진위 17일 집회열어
서명운동 전개 등 집단 민원 움직임

27년간 지연되고 있는 신길온천 개발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집단 민원양상을 띠고 있다. 신길동 주민들과 신길온천개발 추진위원회(위원장 김종성. 이하 추진위) 150여명은 17일 신길온천역 앞 63블럭 국민임대주택 부지에서 온천개발을 조속히 허가해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관련기사 본지 457호 2면>

신길동 주민들과 추진위는 국민임대주택건설 예정지에서 개발촉구 집회를 열고 임대주택 건설 자체를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임대주택 지정 이전부터 온천이 발견, 신고됐기 때문에 온천 개발이 먼저 선행돼야 하는 것이 정당함을 주장했다.

이들은 신길온천지구 국민임대주택 건설을 결사 반대하며 온천 개발을 촉구하고 나섰으며 신길온천 지구의 국민임대주택 예정지구가 지정될 때까지의 불법하고 부당한 행위를 모른 척하고 진행하는 국민임대주택 건설에 대해 규탄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또한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강염화물천의 온천수로 판명된 신길온천을 대책없이 사장시키려는 행정행위를 비판했다. 김종성 추진위원장은 “주민 대부분이 신길온천 개발에 찬성하고 있음에도 안산시의 행정적인 뒷받침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서 “주민들과 개발촉구를 위한 서명운동 전개 등을 통해 온천지구 개발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최초 온천개발 주관 사업시행자로 밝힌 A개발 이명성 대표이사는 “신길온천 개발에 따른 정당성은 지금까지 자료로 충분히 소명할 수 있다”면서 “온천 개발은 불법이 아니라 합법적으로 주장하고 있는 사안이지만 안산시가 이에 대한 협조를 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 “수십년전 온천보호구역도 불허된 상황에 다시 개발 촉구를 하는 이유가 이해하기 힘들다”면서 “올해 6월까지 정부가 63블럭에 대해 임대주택 사업개발 기간을 연장해 온천 개발을 재추진하는 것은 어려운 실정”이라고 밝혔다. <박현석 기자>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