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앞둔 상황에서 행정력낭비 우려 제기
명칭변경보다 적재적소 인력 배치가 선행돼야

시는 보육.세무.도서관 기능 강화를 주요골자로 시민편의와 업무중심의 조직개편 계획안을 수립했다. 하지만 지방선거를 몇개월 앞둔 상황에서 조직개편은 행정력 낭비와 함께 시민 혼란을 가중시킬 수도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향후 추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시는 이번 조직개편안의 필요성과 방향으로 ▲사회복지기능 강화 ▲지방세수의 안정적 확보와 세무업무의 효율성 제고 ▲도서관 정책기능 강화와 효율적인 기능중심으로 재편 ▲정부정책 반영, 기업 인.허가부서 확대 등을 제시했다.

시는 이를 위해 지난해 5월부터 7개월 동안 실무경험이 많은 직원들로 조직진단 T.F팀을 구성해 설문조사, 의견수렴을 위한 부서별 방문, 타당성 검토 등을 통해 결과를 도출했고 이번 조직개편안에 이를 반영했다.

시가 추진중인 조직개편 계획안의 주요 골자를 살펴보면 3과와 1개 사업소, 그리고 11계가 증감된다. 우선 도서관 기능 강화를 위해 관산도서관에 5급사업소를 신설해 단원구 대표도서관으로 운영하고 중앙도서관은 전체적인 도서관 정책을 총괄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보육부서 일원화로 효율적 업무추진을 위해 주민복지국내 보육정책과를 신설하고 보육정책(신설), 보육지원, 상록.단원 보육관리 등 4개 계를 두며 양 구청 세무과는 세무1.2과로 분리, 결국 2개 과가 늘어나게 된다. 또한 양 구청 행정지원과에 기획감사계를, 세무2과에 지방소득세계도 신설된다.

명칭변경도 눈에 띄게 늘어난다. 시민들과의 소통과 참여로 이루어지는 주민자치행정 의미를 반영하기 위해 행정국을 자치행정국으로 변경한다. 사회복지과는 노인장애인과로, 식품위생과는 위생정책과로, 시민공원과는 공원과로 양 구청의 민원봉사과는 민원지적과로 각각 명칭이 변경된다.

이외에도 업무량 증가가 예상되는 몇몇 계는 분리돼 운영되고 과와 사업소 신설에 따른 일부 계는 부서를 이동한다. 이번 조직개편 계획안은 사회복지와 관광해양 분야 강화를 위해 대규모로 실시한 2012년 조직개편과 맞먹는 규모로 향후 안산시 행정에 커다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하지만 지방선거가 몇 개월 남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한 조직개편은 자칫 행정력 낭비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6.4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시 조직이 다시 한 번 크게 요동칠 수도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처럼 대규모의 조직개편은 선거 후 진행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여론이다.

잦은 명칭 변경에 따른 주민 혼란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효율적 업무 추진을 위해서는 명칭 변경보다는 오히려 필요 자원을 적재적소에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황효진 시의원은 “조직개편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행정력 낭비와 시민 혼란이 예상되는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부서만 신설하고 명칭만 바꾼다고 업무 효율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가장 효율적인 조직개편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해 최종안을 내놓을 것이며, 이번 조직개편은 시의회 설명회 등을 거쳐 4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돈명 기자 dony7072@ansantimes.com>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