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없는 법인선정, 심사위원·법인관계자 친분관계
쉼터 공간을 일반상가 건물에 매입해 적절성 '구설'
시청 '특정 법인 몰아주려는 위원 선발 없어' 일축

안산시가 청소년정책의 일환으로 지난해 말부터 적극 추진해 온 청소년 쉼터 조성이 이달말로 마무리 되는 가운데 쉼터를 운영하는 위탁기관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공정성이 결여됐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시에 따르면 위탁지원하고 있는 청소년쉼터의 문제가 자주 발생하자 직접 쉼터를 조성, 위탁 운영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사업계획을 구상하고 최근 초지동 제일프라자 5층 일부를 3억8천여만원에 매입, 준공을 앞두고 있다.

시는 청소년 쉼터를 운영하기 위한 위탁기관을 모집하기 위해 지난달 21일부터 4일까지 보름간에 걸쳐 시청 홈페이지 등에 공고를 게시해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신청서를 접수받아 안산에 주 사무소를 두고 있는 A사단법인과 안산에 경기지부를 두고 있는 B사단법인 등 2개 청소년 법인이 위탁신청서를 접수했다는 것.

시는 위탁법인 선정을 위해 청소년 육성위원중 9명을 선발해 수탁기관선정 심사위원회를 통해 심사 후 19일, 3년간 위탁운영할 법인으로 B법인을 선정했으며 연간 2억3천여만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그러나 선정된 심사위원 9명중 4명은 참석하지 않았고 전문가 심사위원을 추가로 선발하지 않은 채 관련공무원 2명과 교육계 1명, 청소년 분야 1명, 경찰서 1명 등의 위원이 심사를 통해 위탁법인을 선정, 공정성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이번 심사위원 중 선정된 B법인 사무국장과 A법인 대표가 청소년 육성위원으로 활동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공정성은 물론이고 내부 심사위원을 선정하는 허술한 문제점까지 드러내고 있다.

심사위원 중 한 명은 또한 B법인 이사장과 사무국장을 포함해 오랫동안 지역 사회에서 친분을 갖고 활동한 인물로 알려져 공정성 논란에 휘말리고 있다. B법인의 경우 가출 청소년을 위한 쉼터를 단 한 번도 운영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위탁선정에 따른 공정성 논란이 더욱 힘을 싣고 있다.

이에 대해 심사에 참여한 한 심사위원은 “사업 설명이나 준비한 자료를 검토한 결과 B법인이 가장 타당한 것으로 결정했다”면서 “A법인도 잘 알지만 기존 청소년 쉼터의 방만한 운영과 준비 부족으로 심사위원들의 마음을 돌리지 못했을 뿐, 특정 법인을 몰아주려는 의도는 절대 없는 일”이라고 못박았다.

시 관계자도 “청소년 육성위원들이 같은 분야라 위수탁 심사를 같이 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전문 교수진들이 2명 정도 포함돼 있으나 무작위로 선발된 이번 심사위원에서 제외됐을 뿐 특정 심사위원을 의도적으로 선정하지 않았다”며 “모든 위수탁 결정은 심사위원들의 채점 결과에 따라 결정된다”며 공정성 의혹을 일축했다.

한편 시는 새롭게 문을 열 예정인 청소년쉼터 공간을 술집과 식당 등이 들어서 있는 상가건물로 매입해 리모델링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쉼터의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박현석 기자>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