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매시장 입찰·풍도 모래채취 공무원비리 연루돼
민주당 K의원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수사 들어가
새누리당 의원·공무원노조 잇따라 성명서 발표

안산투명사회협약 실천협의회까지 만들어 부패도시의 오명을 벗겠다고 나선 안산시가 최근 공무원과 시의원까지 구속되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해 충격을 주고 있다. 시는 투명사회협약 실천협의회를 위해 올해만도 연간 1억4천여만원의 세금을 들여가면서 운영하고 있으나 공무원이 잇따라 구속되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하고 있다.

이와 관련 금년 3월 안산농수산물시장 입찰비리로 C과장이 구속된데 이어 10월에는 풍도 모래채취 허가를 미끼로 뇌물을 챙긴 M과장도 구속됐다.

특히 1월에는 시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안산도시공사 S본부장이 신규직원 채용 과정에서 청탁 받은 응시자 15명 가운데 9명이 필기시험에서 탈락하자 점수를 조작하고 합격시켜 불구속 기소돼 징역 1년에 집행유예 3년, 사회봉사 80시간 형을 받은 바 있다.

시청 공무원과 산하기관 임원이 구속되고 기소되는 연이은 악재로 관가가 뒤숭숭한 가운데 시의회가 사상 초유로 압수수색을 당하는 불미스런 사태에 이어 현직 의원이 구속수사를 받는 부패도시의 오명을 또다시 지울 수 없게 됐다.

수원지검 안산지청은 최근 민주당 소속 K의원을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영장청구에서 “K의원이 환경미화원 채용 대가로 고향친구 A씨와 사회친구 B씨로부터 5천1백만원을 받은 혐의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K의원이 뇌물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환경미화원 시험의 경우 지난해 3월 시청 환경교통국 청소행정과가 주관한 것으로 공무원 신분 대우를 받는 것으로 알려져 관련 공무원에게도 불똥이 튀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올해 들어 유난히 공무원은 물론 시의원조차 부패혐의로 구속되거나 기소되는 사태를 지켜본 새누리당 시의원 일동은 18일 성명서를 내고 안산시에 만연된 인사.권력형 비리 근절을 위한 조사특위를 제안했다.

새누리당 의원 일동은 성명서를 통해 “소속정당은 다르지만 동료의원으로서 매우 유감스럽고 송구스러움을 감출 수 없으며 시민들이 받았을 배신과 상처를 깊게 통감한다.”고 전했다. 새누리당 의원 일동은 이번 사건이 시의원 한 사람의 단순 비리에 그치지 않고 5대 민선시정 전반에 걸친 ‘인사비리’와 ‘권력형 비리’의 연장선에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K의원의 인사비리는 안산시 최종결정권자인 시장과 시의원이 같은 민주당 소속이 아니었다면 자행될 수 없는 대표적인 권력형 비리며 시의 비리 시리즈는 5대 민선시장 취임 이후 끊이지 않고 벌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새누리당 의원은 “안산시의 비리 만연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금년 ‘반부패 경쟁력평가’에서 전체 5등급중 하위에 속하는 3등급을 받기에 이르렀고 이는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10위, 도내 5위를 기록한 전년도에 비해 전국 49위, 도내 19위로 추락한 낯 뜨거운 부패지수”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의원은 “시는 이번 사건과 연루된 관계공무원과 채용공무원에 대한 신속한 조치 취하라”고 요구하고 “안산시 비리조사특별위원회를 한시적으로 가동하고 비리와 관련된 시민들의 제보를 받는다”고 성명서를 통해 밝혔다.

한편 시의원 뇌물수수 혐의 구속수사와 관련 전국공무원노조 안산시지부도 19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시의회 집행부의 전원 사퇴를 촉구했다.

공무원노조는 “부정부패 사건에 시의회 현직 의원이 연루됐다는 사건 발생과 관련, 공무원노조는 개탄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며 “공무원노조는 무죄추정의 원칙을 존중하기에 검찰과 해당 시의원의 주장에 대해 엄격하게 바라보고 있으며 곧 있을 법원의 결정을 신중하게 기다려 보겠다”면서 “후반기 시의회 전체의 석고대죄는 물론 집행부는 일괄 사퇴하고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의정활동을 이어가야 하며 이번 사태에 대해 특별감사 등을 통해 철저하게 살피고 그 결과를 시민에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돈명 기자>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