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장 명퇴자 시 산하 부장급 채용 소문 파다
9월 모집공고 절차 밟고 퇴직 잔여기간 근무
명퇴공무원 전관예우 자리배치로 비난 예상

당초 올 연말까지 5급 사무관 승진인사가 없어 행정직 대상자들의 애를 태웠던 안산시 승진인사 계획이 변경조짐이 엿보이고 있다.

시에 따르면 올 전반기 대거 승진인사가 잇달으면서 후반기에 승진인사 없이 소폭의 전보인사가 예상됐으나 시 출연기관 행정담당 부서의 결원 모집이 예상되면서 명퇴를 앞둔 공무원을 물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유력한 후보로 알려진 A사무관은 동장 등을 거친 인물로 전임시장 시절 시청 주요보직에 배치돼 전 시장의 주요정책에 참여해 사무관으로 승진, 지금에 이르고 있다. 예정대로라면 이달말이나 다음달 초에 명퇴를 신청할 것으로 내다 보고 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시 출연기관에 명퇴공무원이 또 다시 배치되는 전관예우성 자리보전에 문제를 제기했다. 이미 시 출연기관은 대표나 사장을 포함해 본부장급과 실무부서장까지 퇴임공무원들의 자리보전용으로 활용되는 상황이라 이를 두고 이미 언론에서도 여러번 문제를 제기 했음에도 개선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산하기관도 당초 전문 인력확보 차원에서 올해 초 모집을 했음에도 응시자 자격미달을 이유로 결원으로 남겨둔 상태였다. 그러나 이번 승진 인사를 앞두고 명퇴공무원의 자리보전용으로 알려지면서 해당 분야 전문가들과 일부 공무원들 사이에 말들이 나돌고 있다.

특히 이번에 모집예정인 산하기관인 행정적 전문요원이라 할 수 있는 전직 공무원들이 2명이나 배치돼 있음에도 또다시 명퇴공무원의 자리보전용으로 알려져 전관예우성 자리 배치 예정에 주위의 비난이 거세다.

시의회 모 의원은 “이번에 예정인 것으로 알려진 승진인사가 전문성을 요하는 산하기관에 명퇴공무원을 만들기 위한 승진인사를 만들기 위한 억지성 인사로 보인다”면서 “산하기관 자리가 명퇴공무원의 자리보전용도 아닌데도 유달리 안산은 다른 도시보다 심해 이를 막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산하기관의 명퇴공무원 배치는 아직 확정단계가 아니지만 자격이 될 경우 절차를 밟아 가능한 부분”이라면서 “해당 공무원이 명퇴를 신청하지 않은 상황에서 전관예우를 논할 단계는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