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측, 전체 공간 늘려 점포당 면적 확대 주장
시청측, 예산 등을 고려한 용역 제시안 적합 논리

초지동 시민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을 놓고 시와 상인들 사이 이견차로 추진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문제의 시민시장은 초지동 604-4 일원 2만3천여㎡ 부지에 12개 동으로 구성된 시장과 주차장 등의 공간으로 1997년 개설됐다. 총 395개 점포 237명의 상인들이 의류, 음식, 농수축산물, 잡화 등 다양한 물품을 판매하며 관내 유일한 재래시장으로 시민의 사랑을 받아오고 있다.

하지만 비효율적인 건물구조, 혼잡한 고객 동선, 주차 문제, 편의시설 부족, 위생 문제 등이 제기되면서 시설현대화 사업에 대한 논의가 계속돼 왔었고 이를 위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가 15일 진행되면서 본격적인 사업 추진이 가시화 되는 듯했다.

그러나 최종보고를 통해 발표된 시설현대화 사업에 입점 상인 의견이 배제된 방안이 제시되면서 적지 않은 마찰이 예상되고 있다. 현재 가장 큰 쟁점이 되고 있는 부분은 바로 면적 구성 방안. 시는 연구용역을 통해 제시된 1층 7천5백㎡, 2층 1천5백㎡ 등 총 9천㎡ 규모의 2층 건물로 구성하는 방안이 현실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형태라는 것.

기존 주차장 외에도 2층에 추가적인 주차공간을 확보할 수 있으며 1층에는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2천5백㎡ 규모의 이벤트 구역도 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특히 임시시장 개설 비용 등을 포함해 현대화 사업에 책정된 198억원의 예산 규모에 효율적인 운영이나 공간 구성, 활성화 방안 등이 접목된 가장 적합한 형태라고 전했다. 하지만 상인들 생각은 달랐다. 상인들은 연구용역을 통해 제시된 방안으로는 시설만 현대화 될 뿐 기존 시민시장과 별다른 차이가 없다는 것.

특히 현재 시민시장은 점포당 11.8㎡ 면적이 제공되고 있어 운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 점포당 제공되는 면적이 확대돼야 한다는 것이 상인들 주장이다. 상인들은 이를 위해 기존 주차장 부지를 포함해 1만1천㎡ 규모의 1층 건물을 지어 시장을 구성, 점포당 면적을 늘리고 고객 동선을 고려한 효율적인 공간을 구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건물 옥상 일부 공간은 사무실 등으로 사용하고 나머지 공간은 주차장으로 활용하며 과도하게 편성된 이벤트 구역은 최소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하지만 상인들의 의견대로 추진할 경우 현재 책정된 예산을 초과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시의 입장이다. 또한 현대화 사업은 단순 시설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시민시장의 활성화 방안 등을 고려한 것도 포함돼 있다고 강조했다.

시는 일단 상인들과의 조율을 통해 최종적인 협의안을 도출, 내달 초 다시 한 번 보고회를 갖는다는 계획이지만 어떤 절충안이 나올지에 대해서는 미지수다. 특히 국비 70억원이 포함된 이번 사업은 2016년까지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장기화 될 경우 자칫 사업 자체가 무산될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돼 빠른 협의안 도출이 중요하다는 중론이다.

김범철 시민시장 상인회장은 “시민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5일장이 아닌 상설장으로 운영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전체 면적을 좀 더 확대하고 불필요한 공간을 최소화해 점포 면적과 고객 동선 확보에 주안점을 둬야 한다.”고 전하며 이는 추가적인 예산 증액 없이도 충분히 가능할 것 같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상인들이 요구하는 형태로 추진할 경우 추가적인 예산이 불가피한 상황이라 시의 재정 상태를 고려할 때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상인들과의 협의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유돈명 기자 dony7072@ansantimes.com>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