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치대 무시하고 곳곳 자전거 방치...시민의식 실종
방치 자전거 신고시에만 수거, 적극적 행정 아쉬워

자전거 거치대가 곳곳에 설치돼 있는 25시광장 광덕로 주변. 그러나 자전거 거치대를 온전히 이용하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다. 가로수가 그 역할을 대신한지 오래며, 심지어 자전거 거치대가 바로 옆에 있음에도 가로등에 자전거를 거치해 놓는 경우도 쉽게 눈에 띈다.

차량 출입이 제한된 신도시 로데오거리. 가로등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자전거 두 대가 나란히 묶여 있다. 반경 100m 이내에 자전거 거치대가 설치돼 있음은 물론이다. 선부동 동명삼거리 인근 역시 자전거 거치대의 빈 주차공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도를 보호하기 위해 설치해 놓은 펜스 구조물이 자전거 거치대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안산시는 2010년 전국에서 10개 뿐인 자전거 거점도시로 선정됐다. 국비 100억원을 지원받아 관내 곳곳에 자전거 도로를 신설하고 확충하는 데 여념이 없었다. 하지만 자전거를 대하는 시민들의 의식 수준이 자전거 거점도시로서 적합한지에 대한 의문은 쉽게 가시지 않는다.

관내는 262개소에 1만1천여대의 자전거를 보관할 수 있는 거치대가 설치돼 있으며 아파트 단지 내에도 자체적으로 자전거 보관대를 운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로수나 가로등에 무단으로 방치돼 있는 자전거들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오히려 시민들은 가로수나 가로등에 자전거를 묶어 두는 것이 뭐가 잘못된 것이냐고 반문하기도 한다. 자전거 거점도시라는 그럴듯한 포장 속에 과연 시민들은 얼마나 그에 걸맞는 시민의식을 갖고 있는지 스스로 되물어봐야 할 대목이다.

자전거 거점도시로 선정되고 자전거 인프라를 확충하는 과정에서 이런 시민의식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세심한 계획을 마련하지 못한 시의 행정에도 아쉬움이 남는다. 현재는 거치대가 아닌 곳에 장기간 방치된 자전거는 시에 신고가 접수되면 예고문을 붙이고 10일 후에도 변동이 없을 경우 임의로 수거를 하고 있는 상황으로 상시적인 순찰과 관리는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기적인 거리 점검을 통해 거치대가 아닌 곳에 방치된 자전거에 계도문을 부착해 거치대 주차를 유도하고 오래 방치된 자전거에 대한 상시적인 수거활동이 이뤄진다면 자전거 거치대의 이용률도 크게 증가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자전거 임의 수거에 대한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 가로수 보호 또는 시설물 보호를 근거로 조례 제정을 추진해 가로수나 가로등에 방치되는 자전거의 수를 줄여나가는 것은 시의 몫이라는 중론이다. 안산시가 진정한 자전거 10대 거점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해서는 자전거 거치대 이용이라는 작은 실천 하나부터 지켜나가는 시민들의 올바른 자세와 시의 행정적인 노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이태호 기자 kazxc@ansantimes.com>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