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립추진위 구성하자마자 후보지까지 거론하며 서둘러
사설장례식장 등 시민소통 전혀 없어 추진 난항 겪을 듯
김철민 시장 측근 건설업자 추진위원 참여, 구설수 올라
최고의 이권사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추모공원 사업이 김철민 시장 취임 이후 의욕적으로 추진되면서 지역의 뜨거운 감자로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추모공원의 사업부지와 규모에 따라 지역내 장례식장들의 명암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관련업계는 초긴장하고 있다.

이같은 초미의 관심사인 추모공원 조성사업의 경우 박주원 전 시장 시절 적극적인 의지를 갖고 추진해 왔으나 부지 선정과정에서부터 제동이 걸려 무작정 미룬 채 임기를 마쳤다.

그러나 김철민 시장이 추모공원을 의욕적으로 재추진하려는 의지를 보이면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시는 김철민 시장 취임 이후 5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추모공원 건립을 재추진하기 위해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후보지까지 잇달아 방문, 이와 관련된 업체와 예상 부지 인근 주민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시가 최근 재추진하고 있는 추모공원 사업의 주요 내용은 지난 2007년에 추진했던 부분과 별반 다른 것이 없으면서 새로운 건립위원들만 눈에 띄어 자칫 부실이나 이권 사업으로 변질되지 않을까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추모공원 사업의 현재 추진위는 23명으로 구성됐으며 단체 회장을 비롯, 통장협의회장, 전문 건축업체 대표 등이 위원으로 추가 포함됐다. 이 가운데 관내 전문 건설업자인 S토건 대표의 추진위 참여를 놓고 관가와 업계에서 의혹이 시선이 이어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모 단체 회장도 김철민 시장과 사적인 모임을 같이 하고 있는 사람으로 알려지면서 출발부터 위원 구성에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이같은 의혹은 추모공원 추진에 따른 이권 개입 요소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더욱 투명하고 공개적인 사업추진이 필요하다는 주위의 여론이다.

시에 따르면 이번 추모공원 면적은 10만㎡ 이상으로 계획하고 있으며 장례식장과 화장시설내 화장로 6기, 추모시설은 3만위 규모, 산골시설 등을 갖출 계획이다.

편의시설로는 방문센터와 식당, 장례용품점이 들어서게 되며 그안에는 화원과 문화시설, 생태공원까지 갖춰 그야말로 공원같은 추모시설을 추진키 위해 오는 10월까지 부지를 선정하고 2013년 4월에 착공, 2014년 6월에 준공할 계획이다.

1차적으로 시는 개발제한구역인 화정동 일원 용틀임길 40만㎡와 양상동 오리골 일원 8만5천㎡, 팔곡일동 능앞길 일원 15만4천㎡, 팔곡일동 산업도로변 4만5천㎡의 조성후보지를 꼽았다.

주위에서는 그러나 시의 이같은 추진이 지난 2007년처럼 주민들의 민원 발생이 예상된다면서 대응책 마련없이 재추진하는 것은 또 다시 행정력 낭비만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를 표명했다.

지난 2007년에 주민제안공모에서도 면적 10만㎡, 봉안시설 3만위, 화장로 6기, 편익시설, 부대시설 등을 고루 갖춘 공원화형 원스톱 종합 장사시설로서 최첨단 장사시설을 갖출 계획이었다.

또한 장사시설유치 신청지역에 대해서는 법적요건과 신청사항을 검토해 입지지역으로 선정된 유치지역은 장사시설내 구내식당, 매점, 화원, 장례용품 운영권과 주민숙원사업 지원, 해당 동은 지역개발사업 지원금 최대 500억원 규모의 인센티브를 주는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 시민의 편안한 영생 복지구현과 문화와 예술 휴식공간이 공존하는 공원화형 장사시설을 조성할 계획이었다.

이번에도 장례식장과 매점, 식당 등 운영권에 대한 수익사업과 추모공원내 골프장 등의 체육시설, 마을회관 건립 등 주민숙원사업을 추진해 인근 주민들에게 인센티브를 준다는 것까지 박주원 시장 시절과 거의 같다.

최근에는 화장로 설치가능시설 확대를 골자로 하는 장사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 법률안이 국회 입법예고 중이면서 현재 영업중인 사설 장례식장의 생존권까지 걸려 있어 추모공원 추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관내 한 장례식장 대표는 “사설 장례식장에 화장로를 설치하는 것은 아직 입법예고중이라 어떠한 행위도 할 수 없는 상태”라면서 “추모공원 조성도 아직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세워놓지 않아 차후 추진방향을 지켜 보겠지만 지역의 장례식장 현실도 고려해 조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또한 예정 부지 인근 주민들의 반대를 어떻게 해결하느냐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지난 2007년 주민제안공모를 통해 관내 유력지역이 거론되자 거센 반대로 무산된 바 있기 때문이다.

상록구 팔곡일동 산 8-1 일원은 추모공원 설립을 위해 주민들이 추진위원회 구성까지 갔으나 주민들 반대로 불발됐으며 화정동 363 일원 주민들도 인근 부곡동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추진이 백지화됐다.

사사동 비늘치마을 20만㎡ 일대는 통장들을 중심으로 추모공원 추진위원회 공동대표를 구성해 모임을 갖는 등 70세대를 중심으로 한 사사동 주민들이 개별 방문을 실시해 서명 작업을 진행하는 등 가장 적극적인 서명운동을 벌였으나 반대여론에 부딪혀 전체 250세대중 66여세대만의 서명만이 이뤄져 유치신청을 하지 못했다.

현재 시는 용틀임길과 오리골, 능앞길, 수인로변과는 별도로 이전에 거론됐던 공단내 원시공원 26만㎡, 군포시 경계선인 청곡길 주변 10만㎡, 화성시 경계선인 나봉로 주변 10만㎡, 시화호 매립예정지인 외지도 주변 20만㎡ 등 9곳이 조성 후보지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모두가 아직 구체적인 추진방향은 불투명하다.

추진위원으로 참석한 한 위원은 “지난 2007년 때와 규모는 별로 다른 것이 없으나 주민제안공모를 하지 않고 시가 주도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도가 강해 보였다”면서 “관이 주도할 수록 투명한 사업추진이 필수며 민원제기에 따른 대응방안이 제도로 마련되지 않을 경우 설립지연이 또다시 재연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윤태천 시의원도 “서둘러서 무작정 추진하는 것보다는 민원발생을 미리 대비하고 주민들을 설득해 추모공원 설립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관철시켜 나가야 한다”며 “시민들에게 충분히 고지하고 설명하는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기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시는 이달 시민 대토론회를 준비중이며 다음달까지 건립부지를 선정하고 그린벨트 관리계획 작성과 입안을 통해 2012년 국토해양부로부터 승인과 공고를 취득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번 1차 회의에 참석한 대부분의 추진위원들이 너무 촉박한 일정으로 자칫 시민들의 반발을 사지 않을까 우려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현석 기자>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