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용환 <안산시 주민평가단장>

“주민평가단이 시민들의 불편한 곳을 긁어주고 시원하게 해주는 그런 단체가 되도록 노력하고 바꾸겠습니다.”

안산시주민평가단장으로 활동중인 지용환(57) 단장은 시민들을 위해서 봉사하는 소임을 다짐한다.

주민평가단은 2002년에 생긴 단체로 미래경영센터의 프로그램, 관내 복지시설, 통장들의 활동, 공원 등 관내 여러 가지 분야의 활동과 시설현황을 보며 불편사항을 접수하고 이를 시정할 수 있도록 시청에 제안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 9월 5기 평가단이 구성돼 70명의 단장으로 선출된 지용환 단장은 현재 원곡1동 주공 3단지 재건축조합장도 맡고 있는 인물이다.

“주민평가단의 할 일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어찌보면 시민들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역할을 하는 곳이라고 보면 될 것입니다.”

아직까지 주민평가단이라는 이름도 생소하고 많은 이들이 모르는 것 같아 홍보대사 역할까지 하며 평가단을 알리고 있다는 그는 “전임자들께서도 맡은 바 일에 대해 정말 많은 일들을 해 오셨더라구요. 그런데 상대적으로 중요하고 많은 일들을 하는 곳인데 정작 많은 시민들이 모르는 것 같아요. 이런 단체가 더 많이 알려져야 시민들이 많이 찾아주고 애로점을 들을 수 있을 텐데 말이죠”라고 아쉬움을 표한다.

주민평가단이 이제 변화를 가져야 할 필요성이 느껴진다는 그는 “저희 단체도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변화가 있을 겁니다. 평가단 70명과도 논의를 한창 진행 중인데 단체가 알게 모르게 활동하기보다는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리고 상당히 많은 분들이 의견에 따라 주신다”고 전한다.

새롭게 변신하기 위해 타 단체보다 좀 더 모범적이 되기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는 그는 “우리 평가단원들은 평균 3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온 분들입니다. 어떤 단체에도 속하지 않은 정말 평범한 시민들이죠. 그래서 더 정확하고 올바른 평가를 할 수 있다”며 자긍심을 갖고 활동한다고 말한다.

그는 주민평가단장 외에도 현재 시가 역점적으로 밀고 있는 돔구장추진위원장도 함께 맡고 있다.

돔구장에 대한 적극적인 찬성의견을 내 보이고 있기도 한 지 단장은 “제 소신은 이렇습니다. 내가 살고 있는 안산이 정말 좋은 도시,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기 위해서라면 이 한 몸 바칠 각오가 되어 있죠. 그래서 시민들이 더 좋은 여건에 살아갈 수 있도록 주민평가단에도 들어갔고 돔구장추진위에도 들어가게 된 것”이라고 강조한다.

그는 “시에서 추진 중인 돔구장이야 말로 안산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동력이 될 것이 확실하다”면서 “지금도 여러 군데에서 돔구장을 건설하겠다고 하지만 아마 안산 만큼의 여력은 아닐 겁니다. 돔구장이 안산을 정말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확신하기에 추진위원장도 맡고 있다”며 모든 일을 확신을 갖고 일하겠다고 역설한다. <이승윤 기자 ansan3415@ansantimes.com>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